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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오리온(ORION)' 제과를 넘어 음료로 그 다음은 바이오까지 (271560)

우이띠 2022. 11. 21.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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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초코파이, 포카칩등으로 유명한 '오리온(ORION)'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① 오리온 개요

 

오리온 홈페이지 - 출처) 오리온 홈페이지

오리온은 (주)오리온홀딩스 (구 오리온)에서 2017년 6월 1일 분할기준일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고 2017년 7월 7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었어요.

오리온은 비스킷, 파이, 껌, 초콜릿, 스낵 등 과자류를 익산, 청주 공장 등에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고 있고 해외사업은 수출과 해외법인을 통한 생산, 판매를 병행하고 있으며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집중하고 있어요.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파이, 포카칩, 오징어땅콩, 다이제, 고래밥 등이 있으며 마켓오 네이처, 닥터유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② 오리온 사업부문

 

오리온 사업분야(파이) - 출처) 오리온 홈페이지

오리온의 사업분야는 제과분야, 음료분야, 간편대용식분야, 바이오분야로 나뉘어져있어요.

오리온 사업분야
제과    
파이 오리온 초코파이情, 초코파이情 바나나, 참붕어빵, 호떡 품은 참붕어빵, 후레쉬베리, 카스타드, 오뜨 마켓오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마켓오 초콜릿, 마켓오 감자톡, 마켓오 오징어톡, 마켓오 민티, 마켓오 다쿠아즈
스낵 무뚝뚝고구마칩, 구운김땅콩, 썬, 포카칩, 콰삭칩, 스윙칩, 꼬북칩, 오!감자, 오징어땅콩, 치킨팝, 눈을 감자, 무뚝뚝감자칩, 도도한 나쵸, 대단한 나쵸, 구운쌀칩, 땅콩강정 닥터유 닥터유PRO 단백질 드링크, 닥터유PRO 단백질바, 닥터유 단백질바, 닥터유 단백질볼,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 닥터유 에너지바, 닥터유 에너지바 호두
비스킷 피넛칩쿠키, 비쵸비, 고래밥, 예감, 배배, 쿠쉬쿠쉬, 촉촉한 초코칩, 통크, 오리온 샌드, 초코송이, 왕고래밥, 미쯔블랙, 초코칩쿠키, 고소미, 오리온 웨하스, 와클, 고소미 1970, 다이제 음료 닥터유 제주용암수, 닥터유 제주용암수 무라벨, 닥터유 면역수
캔디 자두알맹이, 포도알맹이, 마이구미, 사워꿈틀이, 젤리데이, 비틀즈, 더탱글 마이구미, 젤리밥, 아이셔 츄잉캔디, 통아온드 캔디, 왕꿈틀이, 바이오 캔디, 꼬물탱 간편대용식 마켓오네이처, 오!그래놀라, 오!그래놀라 바
와우, 더 자일리톨 바이오 산둥루캉하오리요우(중국 헬스케어)
초콜릿 투유, 다이제볼, 핫브레이크, 새알, 톡핑, 미쯔볼 쿠키앤크림, 송이모자    

 

오리온은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과 같은 우수한 장수 브랜드들의 안정적인 실적 바탕 위에 제품력 강화를 통한 건강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여 주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간편대용식, 닥터유 제주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도 지속하여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어요.

해외 시장에서는 특히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어요. 오랜 진출 역사와 초코파이 이후 다양한 신제품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현재 4개의 제품 생산법인을 바탕으로 여전히 중국시장 내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어요. 수많은 글로벌 업체와 현지 로컬 업체와의 경쟁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현재로 연간 1,000억원 매출이 넘는 다양한 파이, 스낵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1, 2급 도시내의 기업형 유통채널 뿐만 아니라, 3, 4급 도시, 일반슈퍼 채널로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고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동남아시아 시장 개척을 위한 베트남 법인이 베트남 내수판매 뿐만 아니라 인근 국가로의 훌륭한 수출 교두보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러시아 법인 역시 초코파이, 초코송이와 같은 파워브랜드를 바탕으로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등 주변 유럽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어요. 2021년에는 인도 라자스탄에 공장을 새롭게 준공, 가동을 시작하며 인도 시장 공략을 확대해 나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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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오리온 주요제품 및 생산

 

오리온 주요제품등의 현황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오리온은 사업부문으로 음식료품 제조와 기타로 나뉘어져있고 매출유형은 제품과 상품으로 나뉘며 비스킷, 파이, 스낵, 기타 품목은 동일해요.

 

제품으로는

비스킷(고소미, 초코칩, 다이제 등)은 2022년 3분기 매출액 1,852억원, 비율 24.7%

파이(초코파이, 참붕어빵, 후레쉬베리 등)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1,381억원, 비율 18.4%

스낵(포카칩, 오감자 등)은 2022년 3분기 매출액 2,411억원, 비율 32.1%

기타(젤리밥, 마이구미, 통아몬드 등)로 702억원, 비율 9.4%

소계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6,348억원, 비율 84.5%

 

상품으로는

비스킷(오리온웨하스 등)은 2022년 3분기 매출액 33억원, 비율 0.4%

파이(카스타드 등)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15억원, 비율 0.2%

스낵(썬, 치킨팝 등)은 2022년 3분기 매출액 376억원, 비율 5.0%

기타(오!그래놀라, 제주용암수 등)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476억원, 비율 6.3%

소계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901억원, 비율 12.0%

 

기타는 2022년 3분기 매출액 265억원, 비율 3.5%

총 매출액은 2022년 3분기는 7,516억원, 비율 100.0%

매출에누리 등은 676억원 차감해서 합계 6839억원이에요.

 

오리온 주요제품등의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주요제품등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게 되면

포카칩, 초코파이, 예감은 내수기준으로 매년 조금씩이지만 kg당 가격이 상승했고

고소미는 내수기준으로 가격이 하락했어요.

 

오리온은 2022년 9월에 9년만에 자사 제품 가격 인상을 결정했어요. 9월 15일부터 16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8% 인상했는데 예감 25%, 포카칩 12.3%, 꼬북칩 11.7%, 초코파이 12.4%씩 차례로 올랐어요.

 

오리온 종속회사 주요제품등의 현황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종속회사의 주요제품등의 현황을 보게 되면

Orion Food Vina Co., Ltd제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1428억원, 비율 44.12% / 비스킷은 매출액 171억원, 비율 5.30% / 스낵은 매출액 1418억원, 비율 43.83% / 껌은 매출액 54억원, 비율 1.68% / 캔디는 매출액 72억원,  비율 2.22% / 기타는 매출액 71억원, 비율 2.20% / 소계는 매출액 3215억원, 비율 99.35%, 상품으로는 캔디는 매출액 14억원, 비율 0.46% / 기타는 매출액 4억원, 비율 0.13% / 소계는 매출액 19억원, 비율 0.59%, 기타 매출액 1억원 / 총 매출액 3236억원, 비율 100.00% / 매출에누리 등은 -149억원 / 합계는 3087억원

 

Orion Food Co., Ltd제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925억원, 비율 9.77% / 비스킷은 매출액 526억원, 비율 5.56% / 스낵은 매출액 2169억원, 비율 22.89% / 껌은 매출액 456억원, 비율 4.81% / 기타는 매출액 15억원, 비율 0.16%/ 소계는 매출액 4093억원, 비율 43.19%, 상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1954억원, 비율 20.63% / 비스켓은 866억원, 비율 9.15% / 스낵은 2068억원, 비율 21.83% / 기타는 매출액 463억원, 비율 4.89% / 소계는 매출액 5353억원, 비율 56.48%, 재공품은 매출액 1천만원, 비율 0.00% / 기타는 매출액 30억원, 비율 0.33% / 총 매출액은 9477억원, 비율 100.00% / 매출에누리 등은 -472억원 / 합계는 9004억원

 

Orion Food (Shanghai) Co., Ltd제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391억원, 비율 28.44% / 비스킷은 매출액 152억원, 비율 11.06% / 스낵은 매출액 591억원, 비율 43.00% / 기타는 매출액 223억원, 비율 16.28% / 소계는 매출액 1359억원, 비율 98.79%, 기타로는 16억원, 비율 1.21%, 합계는 1375억원, 비율 100.00%

 

Orion Food (Guangzhou) Co., Ltd제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450억원, 비율 44.34% / 비스킷은 매출액 214억원, 비율 21.05% / 스낵은 매출액 341억원, 비율 33.60% / 소계는 매출액 1006억원, 비율 98.99%, 상품으로는 기타는 매출액 10억원, 비율 1.01%, 합계는 1016억원, 비율 100.00%

 

Orion Food (Shenyang) Co., Ltd제품으로는 파이는 매출액 198억원, 비율 30.16% / 비스킷은 매출액 137억원, 비율 20.84% / 스낵은 매출액 300억원, 비율 45.65% / 기타는 매출액 11억원, 비율 1.73% / 소계는 매출액 647억원, 비율 98.36%, 기타는 매출액 10억원, 비율 1.64%, 합계는 657억원, 비율 100.00%

 

Orion Onternational Euro LLC제품으로는 파이는 1166억원, 비율 81.15% / 비스킷은 매출액 269억원, 비율 18.76% / 소계는 매출액 1436억원, 비율 99.91%, 상품으로는 기타는 1억원, 비율 0.09% / 소계는 매출액 1억원, 비율 0.09%, 총 매출액은 1437억원 / 매출에뉴리 등은 -25억원 / 합계는 1411억원

 

오리온 주요제품등의 가격 변동 추이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종속회사의 주요제품등의 가격 변동 추이는 모두 가격이 상승하였어요.

 

오리온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오리온의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유지류, 당류, 유제품류, 코코아류, 서류가 있고 전체적으로 가격은 상승했어요. 그중에서는 유지류가 많이 상승했어요.

 

종속회사의 주요원재료의 가격은 모두 상승하였고 그 중에서도 유로쪽이 큰폭으로 상승했네요.

 

오리온 생산실적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오리온 가동률(왼쪽 2022년 3분기, 오른쪽 2021년 3분기)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오리온의 생산실적 및 가동률로는

가동률을 2021년 대비 2022년을 비교해보면 제2익산공장, 제3익산공장, 제4청주공장은 평균가동률이 증가했고 제5청주공장, 안산공장의 평균가동률이 하락했어요.

Orion Food Vina Co., Ltd와 Orion Food (Guangzhou) Co., Ltd가 평균가동률이 증가했고 Orion Food Co., Ltd와 Orion Food (Shanghai) Co., Ltd, Orion Food (Shenyang) Co., Ltd, Orion International Euro LLC는 평균가동률이 하락했어요.

 

 

④ 오리온 매출

 

오리온 매출실적 - 출처) 오리온 사업보고서

오리온의 매출실적을 보게 되면

(주)오리온의 제품으로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1768억원, 수출 84억원, 소계 1852억원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1270억원, 수출 110억원, 소계 1381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2187억원, 수출 223억원, 소계 2411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686억원, 수출 16억원, 소계 702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5913억원, 수출 435억원, 소계 6348억원

상품으로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33억원, 소계 33억원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15억원,  소계 15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355억원, 수출 20억원, 소계 376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471억원, 수출 4억원, 소계 476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876억원, 수출 25억원, 소계 901억원

기타로 2022년 3분기 265억원

합계로 2022년 3분기 내수 6789억원, 수출 460억원, 기타 265억원, 소계 7516억원, 매출에누리등 -676억원, 합계 6839억원

 

Orion Food Vina Co.,Ltd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1343억원, 수출 84억원, 소계 1428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171억원, 수출 5백만원, 소계 171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1348억원, 수출 70억원, 소계 1418억원

껌은 2022년 3분기 수출 54억원, 소계 54억원

캔디는 2022년 3분기 내수 72억원, 소계 72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71억원, 소계 71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3006억원, 수출 209억원, 소계 3215억원

상품으로

캔디는 2022년 3분기 내수 14억원, 소계 14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4억원, 소계 4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는 19억원 소계 19억원

기타로 2022년 3분기 내수 1억원, 소계 1억원

합계로 2022년 3분기 내수 3027억원, 수출 209억원, 소계 3236억원, 매출에누리등 -149억원, 합계 3087억원

 

Orion Food Co., Ltd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911억원, 수출 13억원, 소계 925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526억원, 소계 526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2169억원, 소계 2169억원

껌은 2022년 3분기 내수 456억원, 소계 456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15억원, 소계 15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4079억원, 수출 13억원, 소계 4093억원

상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1954억원, 소계 1954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866억원, 소계 866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2068억원, 소계 2068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463억원, 소게 463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5353억원, 소계 5353억원

제공품은 2022년 3분기 내수 1천만원, 소계 1천만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30억원, 소계 30억원

합계로 2022년 3분기 내수 9463억원, 수출 13억원, 소계 9477억원, 매출에누리등 -472억원, 합계 9004억원

 

Orion Food (Shanghai) Co., Ltd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391억원, 소계 391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152억원, 소계 152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591억원, 소계 591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223억원, 소계 223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1359억원, 소계 1359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16억원, 합계 16억원

합계로 2022년 3분기 내수 1375억원, 합계 1375억원

 

Orion Food (Guangzhou) Co., Ltd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450억원, 소계 450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207억원, 수출 6억원, 소계 214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331억원, 수출 9억원, 소계 341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990억원, 수출 16억원, 소계 1006억원

상품으로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10억원, 합계 10억원

합계로 2022년 3분기 내수 1000억원, 수출 16억원, 합계 1016억원

 

Orion Food(Shenyang) Co.,Ltd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198억원, 소계 198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137억원, 소계 137억원

스낵은 2022년 3분기 내수 300억원, 소계 300억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11억원, 소계 11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647억원, 소계 647억원

기타로 2022년 3분기 내수 10억원, 소계 10억원

합계로 내수 657억원, 합계 657억원

 

Orion International Euro LLC 제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994억원, 수출 171억원, 소계 1166억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259억원, 수출 10억원, 소계 269억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1253억원, 수출 182억원, 소계 1436억원

상품으로

파이는 2022년 3분기 내수 3천만원, 소계 3천만원

비스킷은 2022년 3분기 내수 6백만원, 소계 6백만원

기타는 2022년 3분기 내수 8천만원, 소계 8천만원

소계는 2022년 3분기 내수 1억원, 소계 1억원

합계로 내수 1255억원, 수출 182억원,소계 1437억원, 매출에누리등 -25억원, 합계 1411억원

 

Pan Orion Corp. Limited의 기타는 2022년 3분기 16억원

 

오리온 재무제표 - 출처) 네이버

오리온의 재무제표를 보게 되면

2021년에 매출액 2조3555억원, 영업이익 3729억원, 당기순이익 2637억원, 영업이익률 15.83%, 순이익률 11.19%

 

2022년 3분기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16.90% 증가, 영업이익 18.00% 증가, 당기순이익 24.80% 증가

오리온은 매년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추세에요.

 


⑤ 증권사 리서치 리포트

 

1. 오리온_우려 보다는 기대 유안타증권 박은정_2022년 9월 21일

 

1) 한/베/러 고성장 지속 : 8월 합산 매출은 전년동기비 21% 성장한 2.5천억원, 영억이익은 18% 증가한 476억원 기록. 중국은 전년도 가격인상 전 선수요 반영으로 금번 손익 반영이 아쉬우나, 한/베/러 법인의 호실적 이어지며. 전사 매출과 이익 모두 강한 성장 나타남. 우호적인 환율 지속되나, 동일 기준으로도 강한 성장 달성. 법인별 전년동기비 매출 성장률 한국 +23%, 중국 +4%, 베트남 +56%, 러시아 +96% 기록. 원부자재 부담 지속됨에도 출고 호조로 이익 체력 견고. 법인별 전년동기비 이익증가률 한국 +39%, 중국 -9%, 베트남 +114%, 러시아 +171% 달성.

 

2) 우려 보다는 기대 : ▶중국 현지화 기준 4% 감소. 전월에 이어 부진 지속. 시장 전체적으로 봉쇄 이후 추가적으로 나타났던 간헐적 봉쇄, 봉쇄 영향으로 재고 소진이 지연된 영향으로 판단. 오리온의 경우 시장 영향 외에 전년도 9월 파이 카테고리 가격인상에 따른 선출고 물량이 강했던 기저 부담도 매출 약세에 기여. 전반적인 시장 약세 흐름에도 7~8월 스낵 출고는 호조세 이어졌음. 향후 재고 리스타킹/하반기 주요 명절 시즌 도래 등으로 중국 성장률은 저점 통과 기대함. 스낵은 카테고리 내 커버리지/점유율 확대가 나타나고 있어 기대되는 부분임. ▶베트남 현지화 기준 46% 성장. 소비 호조. 오리온의 신제품 출시 공략/매대 확대 전략이 성공적으로 달성 중. 원부자재 부담 존재하나, 출고 강세로 이를 상쇄, 수익성 개선됨. ▶러시아 현지화 기준 50% 이상 성장. 거래처 지속 확대로 내수/수출 모두 강세, 파이/비스킷 매출 모두 강세. 신공장의 파이 상업 생산 개시. 고성장 지속 전망. 2023년 상반기 비스킷/스낵까지 CAPA 확대 예정. ▶국내 추석물량/기획제품 효과/거래처 증가 효과 등으로 고성장 달성. 지난 15일 주요 16개 제품군 평균 15.8% 가격인상 단행. 매출의 40% 수준 인상 효과 반영 예정. 하반기도 가격인상/유연한 시장 대응/거래처 확대/신제품 효과 등으로 두 자릿수 성장 지속 예상.

 

3)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만원 유지 : 오리온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7천억원(YoY +13%), 영업이익 1,261억원(YoY +10%) 전망. 한/베/러의 고성장이 전사 성장을 견인. 베트남, 러시아의 성장 기여가 확대되는 가운데, 중국은 저점 통과, 국내 또한 강한 성장으로 연중 시장 지배력 확대 중. 우려 보다는 기대 우위.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수준 또한 긍정적 부분.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만원 유지함.

 

2. 오리온_얼마 남지 않았다 신한투자증권 조상훈 연구위원_2022년 11월 16일

 

1) 전 지역에서 실적 호조 : 10월 국가별 전년대비 매출증감률은 한국 +14.2%, 중국 +13.6%, 베트남 +37.8%, 러시아 +129.2%였다.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원가 부담속에서도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전 지역에서 증가(한국 +8.3%, 중국 +13.8%, 베트남 +32.3%, 러시아 +172.2%)했다.

특히 네 달 만에 중국 영업이익이 증익으로 전환한 점은 고무적이다. 원재료 및 유틸리티 비용 상승이 겹치며 원가율 상승(제조원가율 +3% YoY)은 불가피했다. 하지만 1) 내수 소비 부진에도 불구하고 스낵 카테고리 성장에 힘입어 위안화 기준 매출이 5% 증가했고, 2) 프로모션 비용 절감 노력도 이어졌다.

 

2) 부진했던 중국, 우려의 정점을 지나 회복 추세 진입 :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라 중국 내수 소비 부진이 예상보다 장기화되고 있다. 2016년 중국 내수 소비 부진에 따라 오리온의 위안화 기준 매출 성장 역시 4%에 그쳤던 적도 있었다. 다만 현재 상황은 2016년과 다르다고 판단한다. 당시는 명절 과재고, 소비 부진, 유통업체 구조조정 등 구조적인 요인이었다면, 현재의 소비 부진은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단기적인 요인이다.

최근 중국 방역 정책 완화 시그널이 보임에 따라, 소비 경기는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 제과 시장은 과거처럼 성장률이 높지는 않겠으나, 2Q22부터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3) 목표주가 4% 상향, 업종 내 Top pick 의견 유지 : 목표주가를 135,000원으로 4% 상향 조정하고, 기존 긍정적인 투자의견을 유지한다. 중국 내수 소비 반등 시 실적 개선이 빠를 것이다. 3Q22 스낵 성수기, 4Q22 파이 성수기를 지나 2023년에는 전 카테고리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현재 밸류에이션은 12M FWD PER 12배로 지나친 저평가 국면이다. 향후 신제품 출시와 채널 확장에 따른 점유율 상승, 카테고리 확장(견과바, 양산빵, 생수 등), 지역 확장(인도&미국 법인, 러시아 2공장 등)이 가시화된다면 과거와 같은 프리미엄 구간에 진입할 수 있다.

 

3. 오리온_분기의 시작이 좋다 하이투자증권 이경신_2022년 11월 16일

 

1) 22년 10월 Review: 전 부문 성장 + 중국 현지성장률 턴어라운드 : 오리온의 4개 법인 합산 10월 영업실적 성장률은 매출액 +23.4% YoY, 영업이익 +22.4% YoY을 기록했다. 물량 중심의 외형성장 및 레버리지 효과가 이어졌으며, 이에 따라 원가부담 확대가 지속되는 구간임에도 불구 높은 이익성장을 시현했다. 주요 지역 및 카테고리의 시장점유율 개선세 또한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을 감안, 미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가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11~12월 추가 명절효과를 고려한 호실적이 기대된다.

한국 10월 매출액과 영업이익 성장률은 각각 +14.2%, +8.3% YoY이다. 일부 가격인상효과 반영에도 여전히 물량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가격저항대비 높은 시장지배력 확대 흐름이 유지됨을 의미한다. 전 채널에서의 주요카테고리 성장이 고른 상황으로, 원가부담 영향을 최소화하는 레버리지효과 또한 유효하다.

중국 매출액 성장률은 내수소비 흐름 둔화 기조에도 불구, 위안화기준 +5.9% YoY을 시현했으며, 월별 흐름 개선 및 주요 카테고리인 스낵에서의 높은 성장세 지속성을 확인했다. 2Q22 이후 시현중인 스낵에서의 의미있는 시장지배력 확대 흐름을 베이스로 4Q22 계절적 파이 수요 확대시기를 감안한 추가성장까지 고려한다면 향후 성장률의 추가개선 또한 기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베트남은 내수소비 개선세에 따라 전 카테고리에서의 높은 경쟁력이 부각되었으며, 전년동기 지역봉쇄관련 높은 베이스에도 불구, 10월 +37.8% YoY의 외형 추가성장을 시현했다. 원가부담에도 물량성장 및 레버리지효과를 고려시 중장기 베트남법인의 의미있는 영업실적 기여도 상승이 기대된다. 러시아 매출액 성장률은 +129.2% YoY으로, 환율효과 (+38.9%)를 감안하더라도 고성장세가 이어지는 구간이다. 파이 라인으로 가동을 시작해 여타 카테고리로 확장 예정인 제 2공장 기반의 러시아 중장기 영업실적 확대가 예상된다.

 

2)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0,000원 유지 : 전 지역에서의 뚜렷한 시장지배력 상승 흐름이 분명하다. 높은 단가의 원재료 투입관련 부담이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가격인상, 물량성장 등 각 지역에서의 시장상황에 맞는 전략 기반의 영업실적 개선이 두드러져 여타경쟁업체대비 마진관련 우려 또한 낮다. 이전대비 낮아진 중국에 대한 눈높이에도 1) 성숙시장인 한국에서의 추가 점유율 확장, 2) 중국 내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지배력 개선 및 3) 베트남, 러시아 합산 실적 기여도 확대 등 전 지역에서의 순항을 감안한다면 현재 오리온의 주가레벨 및 밸류에이션은 충분한 매수기회를 의미하며, 글로벌 동종업체대비 높은 할인 폭에 대한 축소 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4. 오리온_4분기 호실적 기대 한화투자증권 한유정_2022년 11월 16일

 

1) 10월 실적 Review : 오리온의 2022년 10월 법인별 합산 매출액은 2,523억원(+23.4% YoY), 영업이익은 465억원(+22.4% YoY)을 기록했다. 1) [한국] 카테고리별로는 파이, 비스킷 매출액이 각각 +15%, +17% YoY, 채널별로는 MT, 온라인 채널 매출액이 각각 +17%, +23% YoY 증가하며 한국 법인 매출액은 819억원(+14.2% YoY)을 기록했다. 9월 15일자로 인상된 스낵, 파이 인상 효과는 +5.6%, 물량 증가 +8.6%로 추정된다. 2) [중국] 스낵 출고량 증가에 이어 파이까지 (+) 전환하며 현지 통화 기준 매출액은 +5.8% YoY로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에 중국 매출액이 성장 전환하였다. 3) [베트남] 2021년 9월 이후 현지 지역 봉쇄가 완화되며 기저 부담이 상당 하였음에도 신제품 분포 확대로 10월 누적 기준 신제품 매출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3%p 확대되며 현지 통화 기준 매출액은 +24.9% YoY로 고성장 추세가 지속되었다. 4) [러시아] 파이, 비스킷 출고량이 각각 +100%, +50% 이상 YoY 증가하며 3분기부터 가동되기 시작한 뜨베리 신공장 가동률이 빠르게 우상향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러시아를 제외한 전 법인의 제조 원가율이 +3~6%p YoY 상승하였음에도 수익성 중심의 보수적 비용 집행, 판매량 증가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법인 합산 영업이익률은 18.4%(-0.2%p YoY)로 방어되었다.

 

2) 4분기 호실적 기대 : 오리온의 2022년 4분기 매출액은 7,892억원(+25.2% YoY, +6.5% QoQ), 영업이익은 1,304억원(+28.2% YoY, +7.2% QoQ)으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1,219억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한국 주요 제품 가격 인상효과가 온기 반영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3분기 스낵 출고 증가에 이어 파이, 젤리 출고량까지 증가세를 보이며 중국 매출액도 로컬 통화 시준 +7% YoY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베트남은 쎼봉 등의 신규 카테고리 판매 확대로, 러시아는 파이, 비스킷을 중심으로 고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 이 글은 상품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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