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방/경제 역사 및 사건

[경제 역사]'밈(meme) 주식' 뜨거웠던 관심 후 나락으로 가는 무서움

우이띠 2022. 2. 7. 15:0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오늘 이야기해보려고 하는 주제는 '밈(meme) 주식'에 대한 것이에요.

2021년 불타오르는 주식시장에서 화제가 되었던 용어이죠.

 

우선 먼저 밈(meme)이 무슨 뜻일까요?

- 사전적 의미는 유전자처럼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비유전적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 단위의 용어라고 해요. 리처드 도킨스가 만든 용어에요.

 

작년 실제로 사용되는 예시로는 인터넷 상에서 유행하는 짤방, 사진, 재가공된 이미지로 이야기되고 있고

커뮤니티에서 거론되서 유행하는 주식을 일컬어졌어요.

 

2021년 발생했던 밈주식 관련주들의 열풍은 종모들의 공매도가 많은 종목들을 타킷으로 지정하여 집중적으로 매수한 뒤 숏스퀴즈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어요.

시작의 발단은 게임스탑(GME)으로 일어나게 되었다고 봐도 무방해요.

올해 미국 로빈후드와 공매도 세력간의 대결에서 불거졌으며 코로나와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경영방식 등 여러 경영 악화가 되며 헤지펀드(공매도 세력)의 먹기감이 되었어요.

 

그리고 어느 헤지펀드 회사가 게임스탑에 공매도를 할꺼라는 발표를 하였고 공매도로 피해를 주로 보게 되는 개인 투자자들이기에 그중 한명이 개인 투자자들을 모와 게임스탑 주식을 사모으기 시작하였어요. 그러면서 주가가 급등을 하게 되었고 여기에 서학개미라고 불리는 한국 개인 투자자들까지 합류하기도 했어요. 이에 공매도 세력에게 엄청난 손해를 가져다주었고 공매도를 하겠다고 발표했던 헤지펀드 회사에서 사과영상을 올리는 헤프닝도 일어났었어요.

 

이때 공매도는 주식대비 100%가 넘는 주식이 이루어졌고 생겨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난거죠.

 

2021년 6월 서학개미 매수 상위 종목

이렇게 게임스탑으로 시작한 밈주식이 AMC라고 하는 영화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이어졌고요.

이 밖에도 밈주식으로 거론되어 블랙베리, 클로버 헬스, 베드배스&비욘드 등이 있었어요.

 

이 투자방법은 '나만 아니면 되'라고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수익이 나면 매도하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주로 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초단타 방식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나락으로 갈 수 있는 투자방식이었죠.

 

밈주식은 사업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며 파산위기에 몰리는 등의 이슈가 있던 기업들이 대부분이었어요.

 

반응형

 

게임스탑 건물 모습
게임스탑 주가차트(월)

게임스탑은 미국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게임 매장 체인점을 보유한 기업이에요.

온라인 게임 시대로의 전환과 다운로드 게임 시장의 확대에 대응하지 못해 실적악화된 상황이에요.

2021년 플레이스테이션 판매와 플랫폼회사로 변화를 하겠다고 발표를 하기도 했어요.

 

AMC 주가차트(월)

AMC는 글로벌 최대 극장체인 기업으로 넷플릭스 등과 같은 OTT의 성장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고 있었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결정타를 맞았고 그 이전에도 매출은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었어요.

2021년 밈주식으로 주가가 급등을 넘어 날아올랐고 이를 이용하여 임원의 주식 매도에서부터 여러번에 증자로 저가에 주식을 받아 바로 되팔아버리는 등의 내부자거래가 많았어요.

 

블랙베리 스마트폰 키보드 모습
블랙베리 주가차트(월)

블랙베리는 캐나다의 회사로 키보드가 있는 스마트폰으로 유명세를 탔지만 삼성과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면서 존재감을 읽어버리면서 자취를 감추게 된 기업이에요.

미국 스타트업 온워드 모빌리티가 대만 폭스콘과 손을 잡으면서 부활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베드배스&비욘드 건물 모습
베드베스&비욘드 주가차트(월)

베드배스&비욘드는 욕실주방용품 전문 소매점 체인 기업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오프라인 소매점의 매출이 급격하면서 200여개의 지점이 문을 닫았다고 해요.

 

밈주식으로 거론된 기업들을 보면 좋은 기업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투자가 아닌 투기와 같았는데요.

주가차트를 보면 이슈화되었을때는 주가가 정말 아름다울정도로 상승을 하였지만 짦은 시간 이후 관심이 줄어들면서 주가 하락이 가파른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정말 잘 투자해서 많은 수익률을 보실 수 있지만 반대로 많은 손실을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을 수밖에 없는 투자였죠.

월봉 차트여서 올라갔다가 서서히 하락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하루하루 급등락을 반복하였기 때문에 변동성이 컸어요.

 

주가는 급등할 수 있지만 그 기업에 대한 가치에 맞게 다시 하락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었어요.

 

개인은 기관과 다르게 시간적으로 유리함을 이용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모두 성투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