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방/국내 주식 공부 방

[국내 주식]'지어소프트' 친환경 유기농 신선식품 오아시스마켓으로 마켈컬리와 경쟁하는 기업 공부

우이띠 2021. 8. 23. 05: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지어소프트'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해요.

 

지어소프트 홈페이지 화면 - 출처) 지어소프트 홈페이지

지어소프트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하려고 하는 이유는 '오아시스마켓' 때문이에요.

오아시스마켓은 마켓컬리와 SSG와 경쟁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오프라인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어요.

이제는 당연한 서비스이지만 '새벽배송'도 하고 있고요.

거기다가 친환경 유기농 신선식품을 주로 취급하여 품질이 좋다고 많이 이야기되고 있어요.

 

오아시스마켓 검색 화면

오아시스마켓은 자체 광고보다 이용고객들에 의해 소문이 퍼지면서 알려진 케이스인데요.

그렇다보니 '믿을 수 있는 식품을 판매하는구나'라고 생각되고 현재도 좋은 평들이 블로그등에 많이 올라오고 있어요.

 

오아시스마켓 홈페이지 화면 - 출처) 오아시스마켓 홈페이지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 실적 비교

그리고 한가지 더 주목해야 할 점은 신선식품 판매 이커머스 기업으로는 업계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는 흑자기업이라는 점이에요. 현재까지 마켓컬리가 매출이 늘어날수록 적자가 지속되는 것과 상반되고 있는데요.

오아시스마켓이 어떻게 흑자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답은..데이터를 활용한 철저한 재고 관리와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함으로써 재고를 판매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로 인해 유일한 흑자기업이 될 수 있었으나 이커머스의 경쟁으로 투자확대를 해야하는 시기이다보니 어떻게 변할지는 미지수로 판단해요.

 

국내 새벽배송 시장 규모

국내 새벽배송 시장규모는 거의 2배씩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요. 이에 경쟁업체들의 투자와 신생기업들의 참여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자금마련을 위해 지어소프트에서 따로 오아시스마켓을 IPO(기업공개)를 진행하여 국내 상장을 하려고 하고 있어요.

 

새벽배송 기업 기업공개(IPO)

오아시스마켓뿐 아니라 마켓컬리, SSG도 다 상장을 준비중이라고 해요.

 

오아시스마켓 상을 위해 2020년 8월 NH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했고 2021년 7월 2일에 IPO 대표 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을 추가 선정을 했어요. IPO를 통해 자금을 창출해 투자를 하리라보고 의사결정과정도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속도를 내리라 기대하고 있어요.

 

오아시스마켓-매쉬코리아'부릉' 합작법인 주식회사 브이 - 출처) 메쉬코리아

사업영역 확대와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새벽배송에 이어 2021년 7월 15일 '퀵커머스'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어요.

'퀵커머스'는 주문하는 즉시 40분~2시간안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카카오, 배달의민족, 쿠팡 등에서도 서비스를 하고 있죠.

 

퀵커머스라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물류업체인 '메쉬코리아'와 새로운 형태의 퀵커머스 서비스 플랫폼을 론칭을 목표로 합작법인(JV) '주식회사 브이'를 출범했어요.

이 새 법인은 올해 하반기 내에 실시간 퀵커머스와 새벽배송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B2C 플랫폼을 론칭할 예정이에요.

 

오아시스마켓 구독RUN 배너 - 출처) 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마켓은 소상공인 정기배송관을 8월 4일 출시한 구독경제 플랫폼 '구독RUN'안에 별도로 만들어 꾸러미·단일 상품들을 선보였는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에 밝혔어요.

이번 업무협약은 소상공인 구독경제 사업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요.

정기배송 주기는 1주에 한번 / 2주에 한번 / 1달에 한번 중 선택하며 알람 설정 시 두번째 결제일 3일 전 팝업으로 정기 결제 진행을 안내해주기도 해요.

식료품으로의 구독서비스를 구축하면서 소상공인들, 회원들 모두에게 혜택과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또 오아시스마켓은 올해 투자 유치를 통해 7,5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사모펀드 유니슨캐피틸이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고 전액 신주(보통주)로 발행했다고 해요.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866억원으로 모회사 지어소프트로 투자된 금액을 합하면 1,066억원에 달해요.

 

제일 중요한 실적을 보면 지난해 매출액은 2,386억원으로 전년 대비 67.5% 증가,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870% 증가하며 상승세가 굉장해요.

 

지어소프트 주요 제품 매출 - 출처) 지어소프트

지어소프트는 오아시스마켓이 68.6%의 매출비중을 보이지만 IT서비스(스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등), 광고사업부로 각각 22.13%, 9.27%의 매출이 나오고 있어요.

매출비중에서 볼 수 있듯이 오아시스마켓으로 시작해서 끝난다고 하는 이유에요.

 

지어소프트 재무제표 - 출처) 네이버

재무제표를 보면 흑자기업이라고 말하듯 적자가 아닌 순이익 97억원이 났어요.

2021년 1분기에 손실이 낫는데 이는 파생상품 거래 손실이 발생한 것이라고 해요.

회사측에서는 "본 파생상품평가손실은 실제로 손실이 현실화하지 않고 미래현금흐름 유출이 전혀 없는 순수한 회계상의 비용"이라고 설명했고요.

 

주가에 대한 내용은 몰라요.

 

오를수도 있고 내릴수도 있고 하겠죠.

주가에 대한 것이 아니라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흐름은 미래에 가봐야 알겠죠.

 

앞으로도 관심이 가는 기업에 대한 공부일테고 주가에 대한 내용은 없을꺼에요.

 

투자는 개인의 판단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