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현대이지웰'은 복지플랫폼 전문 기업인데요.
요즘 한국에 어떤 플랫폼 기업들이 있는지에 알아보고 공부하고 있어요.
그중에 복지플랫폼으로 알려진 현대이지웰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해요.
현대이지웰은 2003년 1월 14일에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전자상거래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12월 2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어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4개이며, 당사를 포함한 선택적 복지제도 관련 콘텐츠 제공 및 종합의료정보제공, 멘탈헬스케어, 여행관련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업이 자체 운영관리하는 사내 복지제도를 전문 사업자에게 위탁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어요.
복지제도에는 일터에서는 복지 포인트(직원의 건간광리, 자기개발, 문화/여가 지원을 위해 복지포인트를 지급), 사내카페(직원의 휴식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내 카페와 스낵바를 운영), 사내 도서관(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구비한 사내 도서관을 운영), 동호회(직원 화합 및 취미생활을 위한 동호회의 활동비를 지원)이 있고 생활면에서는 단체상해보험(예상치 못한 상해 또는 질병을 대비하여 단체보험을 지원), 건강검진(건강관리를 위해 정기 검진을 지원), EAP서비스(고민 및 스트레스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면으로는 경조사 지원(경조사에 대해 경조금, 경조화한, 경조휴가를 제공), 기념일 축하(생일, 결혼기념일, 자녀입학 시 축하선물을 지급), Happy Friday(주말을 위해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조기 퇴근(4시)), 법인콘도(휴식과 재충전을 위해 법인콘도를 운영)이 있어요.
현대이지웰의 사업은 ① 기업 복지서비스, ② 파트너 복지서비스, ③ 공공 복지서비스로 나뉘어져요.
① 기업 복지서비스
1) 선택적 복지 서비스 : 직원이 부여된 예산 내에서 라이프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복지항목과 수혜수준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 기업의 선택적 복지제도 도입에 필요한 컨설팅,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복지컨텐츠 제공 등 Total Service를 제공해요.
주요 복지 서비스에는 최저가 보장 '복지SHOP', 놀라운 특가 'WOW', 복지카드 할인 '이지멤버스', 숙박 예약 '이지체크인', 간편결제 '이지웰PAY', 여행리워드 '해피캐리어', 온누리전통시장, 가족과 함께하는 복지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2) 복지패키지(Weltree) : 중소기업이 복지제도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맞춤형 패키지서비스에요. 복지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제도 운영업무를 간소화하고 싶은 기업에 유용하며, 기본적인 복지제도부터 최신 복지제도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서비스 규모는 기업 복지서비스 1위 사업자이며 2020년 12월 기준으로 위탁 복지예산 1.1조원, 고객사 1,900개사, 회원수 200만명, 복지컨텐츠 410개, 제휴업체수 5,000개사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② 파트너 복지서비스 : 기업이 사업 파트너(협력사/대리점)에게 판매 촉진의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프로그램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요. 파트너는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와 판매의 주체이기 때문에 전략적 관계관리가 중요하며, 파트너 복지서비스를 통해 기업과 파트너가 win-win 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③ 공공 복지서비스 :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지원하는 취업, 출산, 휴가, 고용, 건강 등 다양한 목적의 복지제도가 운영 될 수 있도록 복지플랫폼을 제공해요. 국민 복지를 위한 예산의 지속적인 증가로 공공시장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요.
여기에는 1) 청년 구직 활동 지원 프로그램, 2) 근로자 휴가 지원 프로그램, 3) 중소기업 근로자 장기근속지원 프로그램이 있어요.
현대이지웰은 재계 기업순위 자산기준 21위(18조), 당기순이익 30위(2,560억), 부채비율 15위(47%)의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로 2021년 3월 편입되었는데요. 2016년에 고객사 1,000개사를 달성하고 2018년에 KT그룹 수주와 2019년 고객사 1,700개사 달성과 공공복지사업 진출하였고 2020년 영업이익 100억원 돌파를 달성하였어요.
현대이지웰은 기업복지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으며 고객사로 삼성, LG, KT, 유한킴벌리, 셀트리온, 넷마블, SPC삼립, 한화, 미래에셋, 교원, 아모레퍼시픽등이 있으며 일반기업은 직원수 200명 이상을 타겟으로 하며 약 25% 도입이 진행되어 차후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하고 있어요.
기업복지플랫폼은 임직원 복지제도를 운영하는 기업을 타겟으로 하며, 거래되는 상품&서비스의 판매수수료가 주요 수익원이에요.
수익구조는 판매수수료(주문금액 기준 5~20%)에 서비스 규모는 고객사(1,900개), 고객수(200만명), 복지포인트 수주 규모(1조원)이며 복지 컨텐츠는 건간, 여행, 문화, 자기개발, 취미, 쇼핑 등 220개 컨텐츠 운영하고 CP사(Contens Provider) 5,000개에요.
선택적복지제도(복지포인트)를 위한 전문 시스템으로, 기업이 운영하는 사내 복지제도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플랫폼의 구성 및 특성으로는 1) 고객사별 제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구축, 2) 복지포인트 배정부터 환급까지 일괄처리, 3) B2B 전용 국내 최대 컨텐츠 생태계 형성, 4) 오프라인 서비스 결합이 있어요.
고객사별 니즈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축되며 PC & 모바일 버전으로 제공되요.
1. 실적의 안정성으로 경제여건에 관계 없이 실적 증가(경기민감도 낮음)하고 배정된 포인트는 해당 년도에 소진해야하는 구조에 특정 거래처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데요. 영업이익은 2017년 43억원, 2018년 78억, 2019년 98억, 2020년 133억로 증가하였어요.
2. 수익률 구조는 매출액 상승 대비 판관비 증가는 제한적인 사업 구조로 2017년부터 수익성 개선이 본격화되었고 영업이익률이 상승하고 있는데 2018년(11.3%), 2019년(12.6%), 2020년(15.1%)로 개선되고 있어요.
3. 고용 안정성 및 구매력이 양호한 우량 직장인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복지포인트 기반의 매출 외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을 하고 있어요.
4. 복지플랫폼은 다른 영역으로 확장시 적은 리소스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그로인해 신속한 플랫폼 확장이 가능해요.
4가지의 현대이지웰의 강점을 제시하고 있어요.
현대이지웰의 재무제표를 보시게 되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내년 모두 증가하고 있어요.
영업이익률, 순이익률도 계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요.
이는 복지포인트 신규 수주 고객사 확대 및 온라인 사용율 증가(20년 31% → 21년 33%) 및 상품력 강화에 따른 개인 결제 금액 증가(20년 1분기 213억 → 21년 288억, 35%↑) 등으로 복지몰 거래액은 증가했어요. 그리고 21년 자회사 및 수익증권 처분이익 1분기에 51.5억원 반영되었어요.
*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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