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실리콘투(SILICON2)' K-Beauty 플랫폼 기업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해요.
실리콘투는 K-Beauty 브랜드를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하여 전세계 약 10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하고 있고 업계 최초 AGV 물류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Retail/Wholesale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어요. 해외 진출을 원하는 중소기업, 영세 브랜드를 위한 지분 투자로 해외판로개척, 영업대행, SNS 기반의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① 실리콘투의 사업
실리콘투의 B2C는 Stylekorean.com으로 K-Beauty 국내 최대 글로벌 플랫폼으로 전 세계 100개 국가 & 1,500개 기업 & 100만명의 고객과 함께 해요. CBE(국경 간 전자상거래, Cross Border E-Commerce) 비즈니스를 지원하고 220개 이상 브랜드와 8,000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이 있다고 하네요.
B2B는 Wholesale.com으로 Stylekorean.com과 함께 하는 100개 국가, 1,500개 파트너는 혜택을 제공 받고 있고 실시간 주문 시스템을 제공하고 국가별 큐레이션 지원을 하고 있어요.
풀필먼트는 2,840평 대형 물류창고 운용, AGV 자동 로봇시스템 도입, 100개 국가 물류 서비스, 실시간 재고 선적을 제공해요.
② 실리콘투의 K-Beauty & E-Commerce
실리콘투는 K-Beauty의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의 해외 진출을 기획, 배급, 퍼블리셔 역할을 하는 E-Commerce 글로벌 플랫폼으로 200+개 브랜드를 공급하고 제품 소싱을 하고 있으며 스토리 중심의 미디어 마케팅, 지역별 전문화된 지식과 현지 마케팅 및 인허가 노하우를 공유하고 신생 브랜드(6+개 브랜드 지분투자)와 동반성장을 하고 있어요.
지분투자를 한 기업은 윈앤드, 벤튼, 편강한방피부과학연구소, 헬로스킨, 비더스킨이고 매년 지분투자 브랜드 매출액이 성장을 함으로써 지분가치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오겠네요.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19년~27년까지 연간 5.4% 성장할꺼라고 예상하고 있고 K-Beauty 글로벌 수요는 11년~20년까지 연간 28.1% 성장을 하고 있어요.
성장요인으로는 화장품 OEM·ODM 기업 수 증가, 용기·부자재 기업 수 증가, 2만 여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 등의 인프라 확장을 이야기하고 있고 아무래도 1인브랜드의 성장이 요한거로 보이네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9년 3,354조 달러 → 2024(E)년 예상 6,388조 달러로 연 평균 성장률 13.8%를 보고 있어요. 글로벌 온라인 침투율은 2019년 13.6% → 2024(E)년 21.8%까지 증가하리라 예상하고 있어요.
하지만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중화권 수출 비중 평균(18~20년)이 66.6%로 중화권의 높은 수출 비중으로 차이나 리스크가 항상 존재하고요. 국내 상장 화장품 9개 기업 합산 매출액은 -9.3%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시스템을 갖춘 공식화된 대형 플랫폼 부재를 들고 있어요.
실리콘투는 브랜드 컨설팅 / 퍼블리싱 / 마케팅 및 판매 전략 /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E-Commerce 플랫폼(역직구몰)인 StyleKorean.com에 200+개 브랜드와 12,000 여개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마케팅(유튜브, SNS 외 다수 채널)은 자체 채널, 인플루언서 네트워크 구축 및 동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으로 V-Commerce, Influencers, 유튜브를 이용하고
물류 시스템(다품종 소량재고 최적화)은 멀티 브랜드를 취급하고 자동화된 AGV 시스템으로 IT 기술 접목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현지화 네트워크 강화(글로벌 고객)로 한류 및 K-Beauty 관심 고객 확보, 현지 맞춤 결제 시스템 도입, 현지 최적 배송사 네트워크 구축, 언어별/지역별 사이트 5개 구축하여 110+개국 판매와 100+만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③ 실리콘투 K-Beauty로 전 세계 연결한 플랫폼 기업
실리콘투 성장 스토리는
2002년 법인 설립을 하였고 반도체 유통업을 영위
2012년 반도체 유통업 → K-Beauty로 사업변경하면서 사업 시작
2015년 StyleKorean.com 개설하고 해외 법인 설립하며 해외 진출 기반 마련
2017년 물류 거점 설립, 미국 New Jersey Warehouse 설립, 미국 동부 Office 설립하며 해외 진출 본격화
2019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구축, K-BEAUTY STUDIO 설립, 유튜브 채널 뷰티쿠키 개설, 해외시장 다변화하며 STYLEKOREAN INDONESIA 설립
2020년 AGV 시스템 도입
2021년 K-FOOD 사업 시작하며 카테고리 확대
사업 모델은 PA, CA, 풀필먼트로 나누어지는데요.
PA(14.9%)는 해외 개인 소비자로 글로벌 개인고객에 제품을 판매하는데 Retail 플랫폼 운영하며 Global / Japan / Russia 등이 있고 V-Commerce를 통한 K-Beauty 마케팅으로 소셜미디어 채널 활용하고 있고
CA(80.5%)는 해외 K-Beauty 사업자로 각 지역에서 K-Beauty를 판매하는 사업자에 Wholesale 플랫폼 운영하며 실시간 주문 및 다품종 소량재고 운영하고 있고 디지털화된 오더 프로세스 시스템, 해외바이어와 연계된 K-Beauty 마케팅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CA 고객)을 진행하고 있어요.
풀필먼트(4.4%)는 마케팅 및 수출로 위탁하여 해외 오픈마켓 플레이스 및 브랜드 자사몰 운영 및 마케팅 대행으로 운영 대행하고 3PL 서비스 제공하며 물류 대행, 유통 솔루션 제공하며 Drop Ship을 하고 있어요.
K-Beauty 브랜드 100% 사입을 하고 있고요.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고 사업 부문간 시너지로는 PA(B2C 대상)는 스타일코리안닷컴 역직구몰 운영을 통한 실시간 K-트렌드를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스타일코리안닷컴의 카케팅을 통해 CA 고객 유입과 CA(B2B 대상)는 한류 인기상승에 따른 해외 K-Beauty 사업자 증가로 PA 사업 확장에 따른 K-Beauty 희망 사업자 유입이 용이, 손쉬운 사업 솔루션 제공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와 풀필먼트는 최적의 풀필먼트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 충족하며 자동화된 AGV 물류 시스템을 통한 소량 다품종 재고 관리, 빠른 해외 배송 및 오배송, 오출고의 최소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최적화된 물류 시스템 제공을 통해 고객 Lock-In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요.
실리콘투의 물류에 대해 설명을 간단하게 하자면
주문(플랫폼) → 물류(실시간 주문/재고 관리) → 결제(지역별 간편 결제) → 배송까지 ONE-STOP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고요.
수출 관련 서류 및 인허가 취득을 지원하는 해외 통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지역별 맞춤 배송 및 결제 시스템으로 배송 파트너사와 결제 파트너사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상품의 입고부터 재고관리, 분류, 배송은 물론 사후처리까지 모든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인 풀필먼트는 한국 +6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무인 자동화 로봇 시스템(AGV) 도입하여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요.
입고 → 주문 → 통합패키징 → 물류 → CS&고객관리 → 배송 패키징 → 현지 배송 → 배송 완료의 시스템으로 이루어져요.
④ 실리콘투 성장 전략
실리콘투의 성장 전략은 공유 + 현지화 + 인큐베이터로
1) 공유 : 플랫폼 공유로 K-Brand 사에 글로벌 판매 및 물류 플랫폼 공유, 해외바이어에게 브랜드 큐레이션 및 소싱시스템 공유, K-Food, K-Fashion, K-Style 등 사업 다각화
2) 현지화 : 해외 거점 확대로 현지 지배력 강화, 글로벌 거점 확장을 통한 밸류체인 강화
3) 인큐베이터 : 동반 성장으로 지분 투자를 통한 브랜드 역량 강화, 신생브랜드 & 실리콘투 동반 성장 도모
K-브랜드 라인업 확대를 하며 카테고리 확장을 모색하고 있고요. K-브랜드에 관심이 높은 글로벌 지역별 고객 및 구매 데이터를 보유, 기 축적된 글로벌 마케팅 능력 및 수출 노하우 활용,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형 브랜드 육성을 통한 것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K-Beauty + K-Food, K-Fashion, K-Style로 확장을 노리고 있어요.
2020년 K-Food 약 100여개 런칭을 하였고 21년 1월부터 4월까지 주문수와 주문비중이 꾸준히 증가하였어요.
K-Brand의 성장과 함께 할 기업으로 볼 수 있어요.
시스템은 구축이 된거 같고 제품 라인업 확장으로 매출 성장도 이루어지리라 생각되네요.
⑤ 실리콘투 재무제표
실리콘투의 재무제표를 보시게 되면
꾸준히 매출액 증가를 하고 있어요. 아직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변동이 있는걸로 봐서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주요 서비스 현황은
CA(Corporate Account)가 70%때를 유지하고 있고
PA(Personal Account)는 10%때를 차지하고 있고
DS(Drop Shipping) 1자리%를 유지하고 있는데 비율은 조금씩 증가를 보이고 있어요.
계속적으로 매출성장을 기대해보는 기업이에요.
계속적으로 한국의 플랫폼 기업들을 찾아서 공부하고 있고 투자로 이어가려고 올해 계획을 잡고 있어요.
투자하는 모든 분들도 계획 잘 세우셔서 올해 좋은 성과 있으시기를 바래봅니다.
*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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