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원티드랩(wanted)'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해요.
광고에 '최우식'배우가 나와서 일 잘하는 애들의 플랫폼이라면서 3인칭 시점으로 지켜보는 모습이 보여지죠.
원티드랩은 채용 AI매칭 플랫폼으로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추천하고,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여 구직자와 기업이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채용 매칭 플랫폼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유저를 위한 신규사업으로 온/오프라인 밋업 및 컨퍼런스 및 직무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경력개발 서비스, 프리랜서 매칭플랫폼인 Wanted Gigs 등의 서비스를 운영해요. 거기에 더해 2021년에는 기업고객을 위해 채용매칭을 넘어 HR업무의 편의성을 더해주는 HR분야의 솔루션 사업을 시작했어요.
원티드랩이 앞으로 더 눈여보여지는 이유는 채용 패러다임의 변화때문이에요.
채용 시장이 공개채용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되고 있고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으로 전환되면서 직장인 이직횟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최근 대기업 공채 폐지를 한 기업이 현대차, SK, LG, 한화, KT 등이 있고 직장인 이직 횟수도 2010년에는 평균 2회에서 2020년 평균 3.1회로 평균 1.6배 이직횟수 가 증가했어요. 이직자수로는 2010년 약 26만명에서 2020년 약 45만명으로 1.72배 증가하였어요.
거기다가 디지털 전환에 따른 개발 인력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재 확보가 중요해지고 실력있는 개발자의 영입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에요. 이직률이 증가한다는 증거이죠.
채용 트렌드의 변화에도 눈여겨볼 수 있어요.
시대별로 파견 → 광고 → 매칭으로 트렌드가 변화되어갔고 효율적인 수시채용이 중시되면서 '매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콘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어요. 해외 기업들이 현재는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우선 상장사로는 원티드랩이 미국기업보다는 아니지만 지켜볼만한 기업으로 보여져요.
원티드랩의 사업현황인데요.
채용 발생 시 기업에게 과금하고, 3개월 후 추천인/합격자에게 보상을 해주는데요.
원티드 매칭 개념도를 보게 되면
1. 보상금 걸린 채용공고 → 2. 최적 매칭 추천 → 3. 채용 시 수수료 과금(합격자 연봉의 7%) → 4. 출근 3개월 후, 합격자/추천인 보상(각 50만원, 매출의 11%)
그리고 AI 매칭엔진은 개별 지원자-포지션의 매칭결과를 예측하여 높은 순으로 추천을 해준다고 해요.
작성한 이력서를 분석해서 매칭결과를 보여주게 되고 Ai 예측률도 적혀있어요.
원티드의 차별점을 보여주는 표인데요.
과금 모델, 공고노출, 핵심 데이터, 유저 소싱, 적합한 채용방식이 모두 다르네요.
무조건 원티드의 모델이 제일 좋다고는 할 수 없겠죠.
기업이나 사람마다 원하는 방식이 다르니까요.
하지만 저는 원티드의 모델이 좀 더 눈에 들어오긴 하네요.
원티드랩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① 차별화된 사업모델 - 매칭결과 데이터에 기반하여 차별화된 AI 매칭 엔진을 가지고 있으며, 개별 지원자-포지션의 매칭 결과를 학습/예측하여, 실제 합격률을 상승시켜요. 전체 채용 프로세스의 실시간 데이터 누적 220만 건 확보했으며 데이터가 매년 2배 증가를 하고 있다고 해요. 이를 통해 일반 지원 대비 AI 추천 가이드를 따른 유저의 서류 합격률이 4배 상승한다고 해요.
② 채용 시간/비용 최소화 -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해요. 이건 기업들에게 좋은 점이네요. 채용포털, 헤드헌터에 비해 채용비용이 50% 절감이며 채용시간은 70% 이상 절감되네요.
③ 사업지표 성장 - 현재 200만 유저와 1만개 이상의 기업을 매칭하고 있으며, 합격자 수 X 매칭 수수료가 상승함에 따라 매출과 이익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원티드랩의 성장전략으로는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화된 커리어 성장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라이프 커리어 플랫폼이 되고자 해요.
채용 매칭 플랫폼(wanted)은 IT 직군 내 No.1 포지션을 기반으로 전직군으로 확장,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wanted gigs)은 IT유저/고객 기반을 활용한 프리미엄 긱스 매칭, 커리어 플랫폼(wanted+)은 커리어 성장 프로그램 구독을 통한 유저 선순환 사이클 구축, HR솔루션(COMMON SPACE)은 근태/전자결재/성과관리 등 통합 HR플랫폼으로 진화, 글로벌(wanted)은 차별화된 HR테크를 활용한 아시아 시장진출을 계획하며 5대 성장 모멘텀을 계획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3년 이내 매출 60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창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채용 매칭(시장 규모 1조원), 커리어 플랫폼(시장규모 2조원), 프리랜서 매칭(시장규모 1조원), HR솔루션(시장규모 1.2조원), 글로벌(시장규모 665조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확실히 어떤 분야든지 글로벌 시장이 크네요.
3분기 연속 영업흑자 달성 및 영업이익률 상승이 지속되었으며 분기 영업이익 25억원으로 영업이익률 28%를 달성했어요.
채용사업 3분기 매출 84억원(+16% QoQ, +136% YoY)로 신규공고수(+18% QoQ, +138% YoY), 합격수(+7% QoQ, +112% YoY)
신사업 3분기 매출 6.6억(+10% QoQ, +83% YoY)로 긱스수주(+9% QoQ, +100% YoY), 커리어 구독자수(+57% QoQ), HR솔루션 (기업수 +34% QoQ, 유저수 +61% QoQ) 기록했다고 해요.
채용사업 주요지표로 마케팅 효율화와 AI매칭 확대로 인한 합격률 상승이 합격자수 증가를 견인하고 평균 채용수수료는 2020년 평균 대비 28% 상승한 428만원에 도달했어요.
개인회원수, 기업고객수, 신규공고수, 합격수의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네요. 좋은 흐름이네요.
원티드랩은 현재 AI매칭에서 85.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채용으로 묶으면 92.6%의 비중이에요.
신사업에서의 매출이 성장하면서 비중확대가 필요해보이네요.
그리고 긱스에서의 성장이 눈에 들어와서 N잡러가 부각되면서 매출성장이 되고 있네요.
재무제표를 보면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이 되었다는 점이 좋아보여요.
계속 매출 성장과 흑자가 나오는지는 지켜봐야해요.
*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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