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방/기업 지배구조

[경제 역사] 넷마블 지배구조 알아보기

우이띠 2024. 3. 9. 13:5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넷마블 지배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① 넷마블 개요

 

넷마블 로고

넷마블은 방준혁이 대주주로 있는 넷마블에서 서비스하는 포털사이트 명칭이에요. 2018년 3월 넷마블로 사명을 변경되었고 PC포털사이트를 여전히 운영하고 있지만 사업집중도는 크지 않아보이고, 이미 모바이게임이 매출의 95%를 넘었어요. 본사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 있으며 5N(넥슨,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NHN엔터테인먼트)중에 유일하게 판교가 아닌 곳에 사옥이 있어요.

 

● 2000년 방준혁 의장이 자본금 1억원과 직원 8명으로 넷마블을 설립

● 2004년 CJ그룹에 편입되어 CJ인터넷으로 상호 변경, CJ인터넷에서 운영하던 포털 사이트인 마이엠(MyM)의 일부 서비스 인수

● 2011년 CJ E&M의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해 CJ넷마블(주) 설립

● 2014년 CJ넷마블을 합병 후 넷마블게임즈(주) 설립

● 2015년 3900억원으로 엔씨소프트 자사주 8.9% 매수, 엔씨소프트는 넷마블이 발행한 신주 9.8%를 3800억원에 인수, 이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판권을 따내 <리니지2 레볼루션> 탄생

● 2017년 캐나다 게임회사 카방 인수, 넷마블게임즈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 2018년 유상증자에서 500억원 투자해 카카오게임즈 지분 5.64% 보유, 넷마블게임즈(주)→넷마블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방준혁 의장과 친척인 방시혁 대표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분 25.71% 확보해 2대 주주 등극

● 2020년 코웨이 지분 25.51%를 1조7400억원으로 인수해 최대주주 등극

● 2021년 구로디지털단지에 지하7층~지상39층 규모로 지어진 신사옥 G타워로 이전

 

 

② 넷마블 계열사

 

기업명 내용
넷마블 2000년 설립, 넷마블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넷마블(주)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개발해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
넷마블몬스터 2000년 설립, 일본시장에 발매한 PC패키지 게임 '토막'을 시작으로 온라인 리듬게임 '알투비트(R2Beet), 온라인 RPG '마계촌 온라인', 캐주얼 모바일 게임 '다함께퐁퐁퐁', 모바일 RPG '몬스터길들이기' 개발, 2015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6관왕인 모바일 액션 RPG '레이븐' 등 개발, 글로벌 IP홀더인 디즈니(Disney) / 마블(MARVEL)과 협업한 모바일 액션 RPG '마블 퓨처파이트', 모바일 전략게임 '스타워즈:포스아레나', 턴제 RPG '나이츠크로니클', 스토리 소셜게임 'BTS Universe Story' 등 개발
넷마블엔투 2011년 10월 엔투플레이 설립, '모두의마블', '머지 쿵야 아일랜드', '쿵야 캐치마인드' 등 캐주얼부터 '마구마구' , '넷마블 프로야구' 등 스포츠 뿐 아니라 'A3:스팀얼라이브', '스톤에이지 월드' 등 MMORPG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
넷마블넷서스 2013년 1월 넥서스 게임즈 주식회사 설립, 세븐나이츠 IP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개발사
넷마블네오 2009년 4월 리본게임즈로 설립, 모바일게임 '다함께 차차', 모바일 MMORPG '리니지2:레볼루션', 액션게임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등 국내외 모바일게임 개발, 2021년 감성MMORPG '제2의나라:CROSS WORLDS' 출시
넷마블F&C 2014년 3월 퍼니파우(주)로 설립, 2020년 3월 포플랫과 합병, '넷마블펀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2020년 10월 넷마블체리와 합병, '넷마블에프앤씨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2021년 1월 디엠케이팩토리와 합병, 2021년 8월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주) 설립, 게이머스피크(Gamerspeak) 인수, 2021년 11월 메타버스 VFX 연구소 설립, 2021년 12월 나인엠인터랙티브와 합병, 2022년 아이텀게임즈, 보노테크놀로지스, 플로피게임즈, 드라마 제작사 에이스팩토리 인수, 웹툰·웹소설 제작 자회사 스튜디오그리고 설립, '일곱개의 대죄:그랜드크로스'를 통해 글로벌 성공, 웰메이드 MMORPG '블레이드&소울', MMO전략게임 '아이언쓰론' 성공적 서비스
구로발게임즈 2015년 11월 이츠게임즈 주식회사로 설립, 2016년 12월 마이어스게임즈 인수합병, 2020년 2월 구로발게임즈로 사명 변경,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멋진 게임을 만들자는 비전으로 뭉친 게임 스튜디오
엠엔비 2016년 설립,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업해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 플랫폼 트랜드를 반영한 선도적인 캠페인을 기획·실행, 사업으로는 BX & IMC, Social Media Marketing, BTL Campaign, Brand Film, Visual Works, Live Broadcasting 등
아이지에스 2005년 3월 설립, 넷마블이 개발하고 퍼블리싱하는 모든 게임의 운영 / QA를 담당
잼팟 2014년 11월 설립, 넷마블 산하 한국 소재 게임 회사, 홀덤 게임 원조이 포커 리그 개발사, 한국에서 유명한 홀덤 게임으로 매달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MAU) 높은 편
코웨이 1989년 창립,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 사업부문은 환경가전과 코스메틱으로 나누어짐, 2020년 2월 넷마블이 인수
에브리플레이 헬스·뷰티 상품으 구매할 수 있는 앱인 에브리핏을 서비스하는 기업
스핀엑스 게임즈 2021년 넷마블이 2조5000억원에 인수한 소셜 카지노게임 회사
넷마블 힐러비 2021년 넷마블과 코웨이의 합작법인, 화장품 등 헬스&뷰티 사업 영위
메타버스월드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FNCY(팬시)'를 운영 중, FNCY생태계(FNCY Ecosystem)는 게임, 문화, 예술,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을 담을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목표, 2022년 12월 19일 '그랜드크로스:메타월드(GRANDCROSS:METAWORLD)'의 티저 영상 공개
Kabam 2017년 인수한 캐나다 벤쿠버에 위치한 모바일 게임 제작사, 2022년 4월 Netmable US와 합병
Kung Fu Factory 2021년 인수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게임 제작사, 현재 영미권 중심인 Kabam의 계열사
Spine Games 2021년 인수한 홍콩에 위치한 카지노 게임 위주 제작사

 

반응형

 

③ 넷마블 지배구조

 

넷마블 지배구조

넷마블은 넷마블을 최상단에 위치해있으며 방준혁 넷마블 의장(24.12%) 외 16인(24.86%)의 최대주주로 위치해있어요. 넷마블네오(78.5%), 넷마블몬스터(75.7%), 넷마블앤파크(75.8%), 엔트리(70.0%), 엔탑자산관리(100.0%), 넷마블넥서스(99.9%), 넷마블엔투(88.0%), 미디어웹(68.8%), 조인핸즈네트워크(9.1%), 엠엔비(100.0%), 지스퀘어피에프브이(88.4%), 잼팟(57.0%), 지타운피에프브이(20.0%), 에브리플레이(90.7%), 넷마블에프앤씨(82.1%), 마브렉스(100.0%) 아이지에스(100.0%), 구로발게임즈(99.4%), 코웨이(25.1%) 등을 지배하고 있어요.

 

넷마블 최대주주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의 지분 24.12%를 보유해 지배구조 최상단에 올라있어요. 2대 주주는 CJ ENM으로 21.78%를 보유하고 있고, 중국 게임 퍼블리셔 텐센트의 자회사 한스 리버 인베스트먼트(HANS RIVER INVESTMENT PTE. LTD.)가 17.52%를 보유해 3대 주주에 올라 있어요. 엔씨소프트가 6.80%를 보유해 4대 주주에요. 지금의 방준혁 의장 지분은 넷마블을 CJ ENM에 매각한 이후, 2011년 경영에 복귀하면서 다시 만들어진 것으로 2000년 넷마블을 창립한 후 2004년 CJ에 매각하고 2006년 건강상의 이유로 은퇴했었어요. 이후 CJ의 게임 산업은 침체기에 빠지게 되었고, 방준혁 의장은 2011년 게임 총괄 상임 고문으로 복귀했어요. 이때 CJ ENM은 미국 콘텐츠 제작사 피브스시즌 인수에 따른 차입금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악화하고 있었는데 사업 효율화 측면에서 게임 사업 부문인 넷마블을 물적분할해 CJ게임즈와 통합을 추진했어요. 이 과정에서 CJ ENM은 지분 35.86%를 방준혁 의장에게 주고 나머지 28%는 텐센트에 넘겼고 방준혁 의장은 자신의 기존 지분과 합쳐서 CJ넷마블의 최대주주가 되었어요.

 

넷마블 소유지분도

방준혁 넷마블 의장의 주식소유현황을 보게 되면 넷마블(24.1%), 넷마블몬스터(5.4%), 넥마블앤파크(11.3%), 넷마블엔투(4.8%), 구로발게임즈(0.6%), 넷마블힐러비(18.0%), 잼팟(10.0%), 인디스에어(99.4%)를 보유하고 있고

조인핸즈네트워크는 넷마블(9.1%), 넷마블네오(18.2%), 넷마블넥서스(13.6%), 넷마블몬스터(13.6%), 넷마블엔투(18.2%), 넷마블에프앤씨(27.3%)를 보유

 

 

④ 넷마블 가계도

 

넷마블 방준혁 의장 가계도

넷마블 가계도를 보게 되면

1세대는 방준혁 넷마블 의장

2세대는 현재 2남 1녀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