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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인선이엔티', '와이엔텍' 폐기물 관련주

우이띠 2021. 11. 8.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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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폐기물하면 더러운 것이라고 치부하지만 누구도 하기 싫은걸 하는 사업이 힘들지만 돈이 되기도 하죠.

폐기물 처리 산업에서는 꾸준히 M&A가 이루어지고 통합되면서 하나의 기업들도 규모가 커지고 있고 새로운 사업자가 들어오기에는 지역에서의 반대등과 같은 이유로 진입장벽이 있어요.

 

인선이엔티, 와이엔텍 표지

폐기물처리 기업중에 '인선이엔티'와 '와이엔텍'을 공부해보려고 하는데요.

 

폐기물처리에는 '지정폐기물'과 '지정 외 폐기물'로 나누어지는데요.

 

지정 폐기물은?

- 사업장폐기물 중 주변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물질로로 정하는 폐기물로, 예를 들어 1) 폐산, 2) 폐알칼리, 3) 폐유, 4) 폐석면, 5) 의료 폐기물 등이 있어요.

 

지정 폐기물 처리업 규모

지정 폐기물 처리업과 지정 외 폐기물 처리업의 규모에 대한 표인데요.

2018년 기준이고요.

지정 폐기물 처리업은 2018년 시장 규모는 약 7천억원이며 2013년 이래로 연 평균 성장률은 2.8%를 기록하고 있어요.

지정 외 폐기물 처리업은 2018년 시장 규모는 2.66조원에 달했으며 2013년 이래로 연 평균 성장률은 4.3%를 기록하고 있어요.

또한 지정 폐기물은 연 평균 성장률은 낮은 편이지만 코로나-19로 의료 폐기물 처리 수요 증가로 규모가 커졌으리라 예상되고요.

지정 외 폐기물은 꾸준히 규모가 증가하리라 예상되요.

 


① 인선이엔티

인선이엔티 홈페이지 화면 - 출처) 인선이엔티

인선이엔티는 1997년 11월 13일 설립되어 2002년 6월 1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재 아이에스동서의 계열사로 편입되어 있어요.

 

인선이엔티 사업분야 - 출처) 인선이엔티

주요 사업으로는

① 건설폐기물중간처리

② 순환골재

③ 매립사업

④ 자동차해체재활용

⑤자동차파쇄재활용

⑥ 소각사업·스팀 생산

 

인선이엔티 폐기물 처리 프로세스 - 출처) 인선이엔티

수집운반 → 중간처분(골재판매) → 중간처분(소각, 재활용) / 재활용(스팀판매) → 최종처분

위 사업을 영위하면서 환경, 폐기물 분야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어요.

 

인선이엔티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 추이 - 출처) 인선이엔티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 추이를 보면

건설폐기물, 해체재활용, 파쇄재활용, 매립, 소각으로 나뉘어지고

2021년에 소각의 사업부문의 매출점유율이 새롭게 추가되었네요. 소각이라는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게 된거겠죠.

그리고 건폐중간처리 매출액은 2019년도에 증가하지 못했다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고

자동차 재활용 매출액은 2020년도에 감소했는데 자동차 재활용은 전기차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때 크게 매출이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매립 매출액은 꾸준히 90억원이상이 분기별로 나오고 있어요.

 

좀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인선이엔티 건설폐기물 발생량 및 처리단가 추이 - 출처) 인선이엔티

건설폐기물은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수도권 매립지 건폐 반입 수수료를 2019년 7월, 30% 인상(77,092원 → 99,893원), 2022년 1월 48% 인상 예고(99,893원 → 147,497원)하고 있어요.

건폐 처리단가도 20년까지 하락하다가 20년 하반기부터 처리 단가가 다시 상승 전환하였다고 해요.

 

2020년 10월 건폐사업장 2곳인 영흥산업환경, 파주비앤알을 인수하기도 했고요.

인수를 통해 건폐면적은 48,724㎡ 증가, 허용보관량은 100,160톤 증가, 처리능령 800(톤/시간) 증가를 했어요.

 

인선이엔티 자동차 해체재활용 현황 - 출처) 인선이엔티

자동차 해체재활용부문에서는 2015년 이후 폐차 매입 대수 1위를 기록 후 5년 연속 해체 대수 1위를 하고 있다고 해요.

2위업체인 인선모터스 대비 약 70~80% 수준 해체를 하고 있고요.

 

신사업으로는 폐배터리 안전 해체/운반/보관, Li-배터리 재활용, 부산물 판매 등을 하기 위해 EV 해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해요.

또한 폐배터리 운반/보관 박스, 화재진압 패드 개발을 했다고 해요.

 

인선이엔티 파쇄 재활용(철스크랩 판매) 현황 - 출처) 인선이엔티

파쇄 재활용(철스크랩 판매) 부문을 보면

21년 고철시세가 상승하면서

20년 평균시세 약 276원(1kg)은 19년 대비 약 16% 감소하고 21년 평균시세 약 489원(1kg)은 20년 대비 약 77% 증가했다고 해요.

파쇄부문 매출은 2017년 최고치를 찍고 계속 감소추세이고요.

 

철강 가격이 오르면서 고철도 같이 상승한거죠.

 

인선이엔티 재무제표 - 출처) 네이버

재무제표를 보시게 되면 매년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고요.

폐기물 처리단가를 꾸준히 인상할 수 있으면서 영업이익률, 순이익률도 증가했어요.

아직 배당을 하고 있지 않아 주가상승에 대해 투자를 하셔야 해요.

 

 

② 와이엔텍

와이엔텍 홈페이지 화면 - 출처) 와이엔텍

와이엔텍은 1990년 8월 31일에 설립되어 2005년 12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고, 광주, 전남지역에서 폐기물의 수입운반부터 중간처리, 최종처리에 이르기까지 일괄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요.

이외에 탱커선으로 중국 및 아시아권을 운항하며, 용선계약을 통해 대행운송을 하는 해운사업을 영위하고 골프장사업,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어요.

 

 

사업부문은 1) 환경사업본부, 2) 해운사업본부, 3) 골프사업본부, 4) 레미콘사업본부이고요.

 

와이엔텍 폐기물 분류 - 출처) 와이엔텍

1. 환경 사업부문 - 국내 최대 석유화학 산업단지에 위치한 환경사업본부는 여수 산단지역의 폐기물 처분을 주업으로 하고 있고 여수산단은 동양 최대의 석유화학 산업단지로 타 산단에 비해 89.5%로 높은 가동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요. 사업장 폐기물 처분(중간처분, 최종처분)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전국 산단 및 공업단지를 영업지역으로 하고 있어요.

 

2) 해운사업본부 - 해상운송업으로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고객이 지정한 장소와 시간에 맞춰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돈남아, 중국 및 일본 연금해를 운항하며 2020년도 6월 기준 Chemical Tanker 8척 선단을 구축하고 있어요.

주요 고객사로는 GS 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롯데케미칼, LG화학 등이고 해외고객사로는 RETROCHINA, MARUBENI, SHELL, ASAHI TANKER라고 해요.

 

3) 골프사업본부 - 퍼블릭 골프장과 회원제 골프장으로 나누어지고 18홀 이상 정규 퍼블릭 골프장, 9홀 이상 일반 퍼블릭 골프장, 3홀 이상 8홀 이하 간이 골프장으로 최근 골프인구가 증가했으니 매출이 증가를 했으리라고 봐요. 테마형 휴양리조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골프산업은 저물어가다가 최근에 골프인구가 증가하면서 다시 뜨는 사업이 되었죠.

 

4) 레미콘사업본부 - 레미콘사업은 전라남도 동부지역 최대생산을 하고 있다고 하며 연간 생산량은 2016년 131,597 → 2018년 152,611로 증가하였다고 하고요. 하지만 레미콘사업은 건설산업에 연동되기 때문에 한동안 좋지 않다가 최근에 조금 공급량을 늘린다고는 하지만 실제를 봐야한다고 생각되요.

 

와이엔텍 재무제표 - 출처) 네이버

재무제표를 보시게 되면

매출액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좋아지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배당은 하지 않고 있고 위에 인선이엔티와 마찬가지네요.

 

 

우리나라에서의 폐기물 처리 산업에서의 단가인상을 꾸준히 할 수 있고 경쟁업체의 진입등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할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M&A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이여서 누가 더 규모를 늘리는지도 중요해보여요.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지만 매우 천천히 오르기 때문에 주가도 거의 마찬가지에요.주가가 2020년도에서 2021년 초까지 급격하게 오르고 현재는 우하향중이라는 점도 알아두셔야 해요.

 

*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자료는 참고자료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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