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서한그룹 지배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① 서한그룹 개요
서한그룹은 한국무브넥스를 주축으로 하는 범현대가 계열 자동차부품 특화 기업집단이에요. 그룹명의 '서한'은 김영주 창업주의 아들 김윤수의 호에서 나왔어요.
● 1974년 현대중공업이 일본 스미토모 등 프랜지 업체들과 합작해 '울산철공'을 세운게 기원
● 1976년 '한국프렌지공업'으로 사명 변경
● 1987년 한국프랜지 증권거래소 상장
● 1996년 자회사 서한산업(현 서한이노빌리티) 설립
● 1997년 공정거래법상 현대그룹에 정식 편입
● 1999년 한국프랜지를 필두로 서한산업, 기아정기, 기아중공업 등으로 완전 독립
● 2001년 캄텍 설립
● 2002년 서한기술연구소, 엠테스 설립
● 2003년 북경 서한 설립
● 2004년 서한글로비즈, 서한워너터보시스템즈 설립
● 2005년 울산방송 인수
● 2007년 서한오토 USA, 서한NTN USA 설립
● 2008년 서한ENP 설립
● 2015년 서한오토 멕시코 설립
● 2018년 장가항 캄텍, 캄텍오토 루마니아 설립
● 2023년 한국프랜지공업→한국무브넥스, 서한산업→서한이노빌리티 사명 변경
② 서한그룹 계열사
기업명 | 내용 |
한국무브넥스 | 1974년 설립,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승용차용 H/Shaft류, Axle류 및 상용차용(버스, 트럭) Axle&Brake assembly를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부문을 영위, 관과 관 사이를 결합할 때 쓰이는 Flange를 생산하는 프랜지 사업부문과, 발전소플랜트, 선박구조물 등에 쓰이는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기계 사업을 영위 |
서한이노빌리티 | 1996년 설립, 우수한 품질과 최고의 서비스로 GM, Ford 등 세계적인 자동차업체와 신흥 자동차 생산 국가인 중국, 터키, 유럽 등에 제품을 공급, 수입에 의존하던 Cross Groove Joint 등 핵심 자동차 부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적용, 제품은 Chassis, Driveline |
캄텍 | 2001년 설립,친환경, 전기-전자 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자동차 부품을 생산, 독자적으로 개발된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및 고효율 엔진 제어 부품은 불량률 0%를 목표로 생산,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등 그린 동력 시스템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확보에 집중, 제품은 xEV, EGR, Actuator, Pump, Solenoid |
서한글로비즈 | 2004년 서한그룹의 무역 전담사로 설립, 미국, 독일, 일본, 중동 등 글로벌 업체와 자동차 부품 및 원자재의 수출입을 진행 |
엠테스 | 환경과 안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동차 배기가스를 재순환시켜 배기가스 중 유해성분을 저감하는 엔진 제어 부품을 생산, 환경 및 안전 분야의 국내 유수의 부품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 공동 개발을 진행, 제품은 Socket, Housing, Valve |
SNB | 자동차 디스크 전문기업, 제품은 F/Disc, R/Disc. H/Disc |
오토메탈글로벌 | 2013년 설립, 복합 단조(온, 냉간) 업체로 Halfshaft 외륜 단조품을 생산, 2000톤 온간단조 프레스와 630톤 냉간단조 프레스의 일관 생산라인 보유, 연간 약 7,000톤의 단조품을 생산, 공급, 자체 금형설계 기술을 확보해 HLSJ 109외륜까지 양산 |
서한오토 USA | 서한오토 USA, 서한NTN USA는 미국 시장에 현지 대응하기 위해 설립, 최첨단 공장과 우수한 설립를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와 경쟁, 제품은 Front Axle, Rear Carrier, HalfShaft |
서한오토 멕시코 | 멕시코 뿐만 아니라 아메리카 대륙에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자동차 부품 회사, 제품은 Front Axle, Rear Carrier, HalfShaft |
장가항 캄텍 |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만족을 위해 DC모터 구동 제어 방식의 Actuator(자동차 엔진에 적용 중인 연비 개선/유해 물질 저감장치에 필수적인 핵심 제품)를 개발/생산/공급, 중국 시장의 수요 확대를 기반으로 확장 준비, 제품은 EWGA(Electric Waste Gate Actuator) |
북경 서한 |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격전지인 중국 시장을 위해 2003년 설립, 제품은 HalfShaft |
서한오토조지아 | 전기차 부품 회사를 목표로 미래 자동차 생산의 새로운 거점지인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 제품은 Halfshaft, Axle |
캄텍오토 루마니아 | 유럽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설립, 우수한 기술력과 글로벌 품질 시스템 구축, 제품은 ESR Valve, EWGA(Electric Waste Gate Actuator) |
서한ENP | 첨단 생산 설비와 체계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으로 오랜 단조 생산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자유 단조 업체, 앞으로 부설 금속소재연구소를 통해 새로운 단조 공정 및 신소재에 대한 연구 개발 진행, 선박/플랜트/풍력/원자력 등 기간산업에 영업, 제품은 풍력 발전기 부품, 선박엔진부품, 플랜트 기자재 및 원자력 발전 부품 |
③ 서한그룹 지배구조
서한그룹은 한국무브넥스가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김윤수 한국무브넥스 회장(23.49%) 외 3인(42.09%)이 보유하고 있으며 서한이노빌리티(13.89%), 서한ENP(29.0%), 서한엔티엔베어링(28.63%), 오토메탈글로벌(100.0%), KOFCO USA(100.0%), 북경서한(100.0%), 서한오토USA(80.0%), 서한오토멕시코(37.67%), 서한오토조지아(100.0%)를 보유하고 있어요.
김윤수 회장은 한국무브넥스→서한이노빌리티→서한ENP/서한NTN베어링 등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있어요
서한그룹은 김윤수 회장은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여동생 고 정희영의 장남으로 한국프랜지공업의 전신인 울산철공을 창업한 고 김영주 전 한국프랜지 명예회장은 정주영 회장의 매제에요. 서한이노빌리티를 중심으로 지배구조를 재편하면서 사실상 3세 승계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해요. 한국무브넥스의 자회사였던 서한이노빌리티는 3세들이 86.11%의 지분을 소유한 지배구조 핵심 계열사로 자리잡고 있어요. 서한이노빌리티는 김윤수 한국무브넥스 회장의 장남 김용석 대표가 지분 58.33%를 소유하며 최대주주로 있어요. 이어 차남 김용범 씨가 13.89%, 삼남 김용준 씨가 13.89%씩 보유하고 있어요. 서한이노빌리티는 한국무브넥스가 94%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 출발했으나 한국무브넥스의 서한산업 지분은 13.89%까지 줄어들었어요.서한그룹은 한국무브넥스가 아닌 비상장 계열사인 서한이노빌리티를 통해 3세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에요.
서한이노빌리티는 매출액이 2019년 4661억원, 2020년 4617억원, 2021년 4640억원, 2022년 5515억원을 달성했으며 풍력발전기 및 선박엔진 부품을 생산하는 서한ENP의 지분 29.8%를 보유하고 있어요. 서한ENP는 차남인 김용준 씨가 29.9%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이며 김용석 대표가 20%, 한국무브넥스 10.9%, 김용범 씨와 김지연 씨가 각각 4.7%를 보유하고 있어요. 장남인 김용석 대표는 캄텍을 65.33%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기도 하며 김지연 씨와 김용범 씨가 11.56%, 김용준 씨가 11.5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요.
김윤수 한국무브넥스 회장의 주식소유현황은 한국무브넥스(23.49%), 엠테스(10.0%)를 보유하고 있고
장남 김용석 한국이노빌리티 대표는 한국무브넥스(11.16%), 서한ENP(20.0%), 캄텍(65.33%)을 보유
차남 김용범 씨는 한국무브넥스(3.72%), 서한ENP(4.7%), 엠테스(52.87%), 캄텍(11.56%)을 보유
삼남 김용준 씨는 한국무브넥스(3.72%), 서한ENP(29.9%), 엠테스(37.13%), 캄텍(11.55%)을 보유
장녀 김지연 씨는 한국ENP(4.7%), 캄텍(11.56%)을 보유
④ 서한그룹 가계도
서한그룹 가계도를 보게 되면
1세대는 고 김영주 한국프랜지공업 명예회장
2세대는 김윤수 한국무브넥스 회장
3세대는 장남 김용석 한국이노빌리티 대표, 장녀 김지연 씨, 차남 김용범 씨, 삼남 김용준 씨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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