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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흥국에프엔비(흥국F&B)' 카페 토탈 솔루션 ODM기업

우이띠 2022. 10. 12.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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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흥국에프엔비(18998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카페 토탈 솔루션 ODM기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① 흥국에프엔비 개요

 

흥국에프엔비 홈페이지 - 출처) 흥국에프엔비 홈페이지

흥국에프엔비는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어요.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고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흥국에프엔비 제품 - 출처) 흥국에프엔비 홈페이지

카페산업에 다양한 상·제품을 공급하는 카페 토탈 솔루션 ODM 기업으로 관련된 식·음료 분야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통해 과일농축액, 스무디와 같은 음료베이스와 주스 등의 과일·채소음료류 제조·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요. 현재 제품 구성은 과일농축액, 스무디, 착즙주스, 장비·과일토핑 등 기타, 커피 등의 제품과 스노우빙 빙삭기 등 장비, 스노우빙 토핑 아이템 등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2008년 제2의 도약을 위해 판매법인인 "주식회사 흥국에프엔비"를 설립하였으며, 과일·채소음료류 제조 및 수출입 업체로서 국내·외 커피 프렌차이즈 업체, 중간도매상, 개인카페, 대형마트, 편의점, 수출 등으로 거래선을 다변화했고

2011년 말에는 공장을 신축하여 직접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업계에서는 선도적으로 음료제품을 가열하지 않고 초고압으로 살균하는 초고압 공정(HPP)을 도입,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접목 시도를 통해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흥국에프엔비 제품 - 출처) 흥국에프엔비 홈페이지

자회사 테일러팜스는 미국 테일러 브라더스 팜스 사의 푸룬(서양자두)을 이용해 만든 주스와 건과일 제품을 CJ 올리브영,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 판매하는 기업으로 국내 1위 푸룬 업체로 2021년 7월 테일러팜스의 지분(75.0%)을 인수했어요. 푸룬 100g에 식이섬유가 약 7g(사과 대비 3배) 함유되어있어 변비 개선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며 포털사이트에 변비인들에게 효과가 좋다는 입소문이 난 음료에요. 푸룬주스는 올리브영에서 2020년 이너뷰티푸드, 2021년에는 헬시푸드에서 Trend Award를 수상했어요. 2022년도 리뷰 베스트에서 6위(딥워터 180ml), 36위(푸룬주스 180ml)에 랭크되어 있어요. 2017년 매출액 99.6억원에서 2021년 201.7억원으로 연평균 19.3% 성장했고, 영업이익률도 2017년 1.9%에서 2021년 16.2%로 상향되었어요.

 

 

② 흥국에프엔비 제품, 원재료 및 생산실적

 

흥국에프엔비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흥국에프엔비의 주요 제품은

과일농축액(에이드베이스 등)은 '맘스리얼베이스 등'으로 2022년 반기 매출액 219억원으로 46.0% 비율을 차지하고

과일·채소주스(착즙주스 등)은 '수가스퀴즈, 클렌즈미 등'으로 2022년 반기 매출액 60억원으로 12.7% 비율을 차지하고

커피는 '수가 콜드브루, 원두, 커피 베이스 등'으로 2022년 반기 매출액 49억원으로 10.4% 비율을 차지하고

푸룬 및 푸룬관련 음료는 '테일러푸룬주스, 푸룬딥워터 등'으로 2022년 반기 매출액 71억원으로 14.9% 비율을 차지하고

스무디는 'NEO 스무디 등'으로 2022년 반기 매출액 25억원으로 5.2% 비율을 차지하고

기타는 '스노우빙, 흥국파우더, 일레디젤라또 등'은 2022년 반기 매출액 51억원으로 10.8% 비율을 차지하며

합계 매출액은 475억원이에요.

 

매년 매출액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어요. 커피와 기타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흥국에프엔비 주요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2020~2022년 반기까지의 가격변동추이로

과일농축액(자몽농축액 1.5L)은 조금씩이지만 하락을 하고 있고 한라봉주스, 망고주스는 가격변동이 없네요.

 

주요 거래업체별로 개별 협상을 통해 5% 내외 정도에서 가격협상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흥국에프엔비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흥국에프엔비가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주)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어요. 그러나 독점 계약으로 진행되지 않는 원재료일 경우 흥국에프엔비 구매부서에서도 직접 국내 구매하고 있어요. 기타 국내에서 수급이 가능한 딸기, 사과, 배 등의 원재료와 플라스틱 용기 등의 부재료도 직접 구매하고 있어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를 보면 2022년도에 가격이 크게 인상되었어요.

그중 에디오피아생두는 가격인상으로 2021년 4,800원 → 2022년 6,432원으로 34% 인상되었고

자몽농축베이스(베트남산)은 환율 상승 및 해상운임 인상으로 2021년 5,773원 → 2022년 6,116원으로 6%정도 인상되었어요.

 

흥국에프엔비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에 대한 표에요.

2021년에 비해서 2022년도 반기에는 음료베이스, 푸드는 가동율이 감소하였고 실제로도 음료베이스, 우유빙수, 푸드는 가동율이 줄어들고 있는 대신 PET와 기타는 가동률이 증가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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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흥국에프엔비 기술

 

흥국에프엔비 HPP공정 음성공장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초고압 처리(HPP) 및 동결농축 기술을 통해 안정성 높은 과채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충청북도 음성 공장에 HPP장비(초고압처리기), 터널프리져(급속냉동기), 동결농축기 설비 등으로 원재료 가공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일괄 생산체제를 확보하고 있어요.

 

초고압 처리(HPP) 란?

가열 살균 처리 공정(좌), 비가열 살균 처리(UV) 공정(우) - 출처) NICE디앤비

- 초고압 처리 살균법은 6,000 Bar 이상의 수압을 가해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원리로, 특정 가압 조건에서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죽거나 활동성이 떨어지는 점을 이용한 기술이에요. 공유결합의 파괴없이 2차, 3차 결합을 파괴하여 비타민과 같은 화학 성분, 향기 성분들의 파괴 없이 미생물을 불활성화시켜 많은 식품에 대한 비가열 살균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초고압 처리(HPP) 공정도, HPP 처리 시간 대비 주스 내의 총 호기성 미생물체 수 - 출처) NICE디앤비, Hiperbaric

Hiperbaric의 'Juices and Beverages Whitepaper' 자료에 따르면, 초고압 처리(HPP) 공정을 거친 제품과 공정을 거치지 않은 동일한 제품의 수명을 비교할 때, 유통기한은 약 3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초고압 처리 공정을 적용한 오렌지 주스의 총 미생물(microbial load)은 초고압 처리 전과 비교하였을 때, 탐지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감소하였으며, 초고압 처리 공정을 적용한 오렌지 주스를 저온(4℃) 저장했을때, 오렌지 주스(pH 3.55) 중 미생물은 최대 12주 동안 2 log CFU/mL 미만으로 유지되었으며, 총 호기성 미생물은 30일간 감지 한계 이하로 유지되었어요.

 

동결농축이란?

- 액상을 저속 냉각하며 생성되는 순수 얼음 결정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냉각을 통해 액상 농도(Brix)를 높이는 농축 공법이에요. 대부분의 액체식품은 90%의 물과 용존 고형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물의 일부를 동결농축 공정을 통해 제거할 수 있어요. 효과적인 동결농축을 위해서는 순수한 물만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하고, 농축할때 사용하는 식품의 품질 열화(미생물에 의한 변패, 지질 산패, 갈변 등) 가 방지되어야 해요.

동결농축은 물의 어는점 이하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영양 성분의 변화와 손실이 거의 없으며, 갈색화 반응이나 산화 반응 등 화학적 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요. 또한, 휘발성 향미물질의 손실이 거의 없어 식품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요. 그러나 장치와 운영비가 비싸며, 농축되는 농도가 증발 농축보다는 낮고 생산성이 낮다는 단점도 있어요.

 

흥국에프엔비 초고압 처리(HPP) 공정도 - 출처) NICE디앤비

충북 음성군 소재에 음성 공장을 확보하여 HACCP(식품 부문 22개, 축산물 부문 3개, 유기가공 부문 2개), FSSC22000, ISO9001 등의 인증을 확보하고 있으며, 초고압처리(HPP) 설비(100L, 350L, 525L) 및 동결농축 설비 외에 착즙 설비, 캡슐커피 제조설비, 포장기, 냉각기, 충진기, 로스팅기 등의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요.

제품 충진 및 패킹 → 바스켓 투입 → 바스켓 로딩 → 압력 설정 → 압력수 주입 → 압력 해제 → 바스켓 언로딩 및 출고 공정이 진행되요.

 

 

④ 흥국에프엔비 재무제표

 

흥국에프엔비 매출 및 수주상황 - 출처) 흥국에프엔비 사업보고서

매출은 제품과 상품, 기타로 나눌 수 있어요.

과일 농축액, 스무디, 과일, 채소주스 등의 제품은 2022년 반기 매출이 내수 396억원, 수출 5억원, 합계 402억원

스노우빙 빙삭기, 토핑 등의 상품은 2022년 반기 매출이 내수 41억원, 수출 5억원, 합계 47억원

기타는 2022년 반기 매출이 내수 26억원, 합계 26억원

총 합계 내수 464억원, 수출 11억원, 합계 475억원으로 내수기업으로 볼 수 있어요.

제품, 상품, 기타 모두 반기를 감안하면 작년보다 매출 증가를 보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고 2020년도 매출 감소 이후 다시 증가추세에요.

흥국에프엔비 재무제표 - 출처) 네이버

흥국에프엔비의 재무제표에요.

2021년에는 매출액 715억원, 영업이익 67억원, 당기순이익 63억억원으로 영업이익률 9.36%, 순이익률 8.84%이고

2022년 반기까지 매출액 476억원, 영업이익 65억원, 당기순이익 6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13.65%, 순이익률 13.86%에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312억원 → 476억원, 52.50% 상승, 영업이익 35억원 → 65억원, 83.90% 상승, 당기순이익 35억원 → 66억원, 88.40% 상승하였어요.

 

 

⑤ 증권사 리포트 내용

 

유안타증권 스몰캡 권명준 연구원(2022년 10월 5일) - 은.은.은(은은하게, 은밀하게, 은근하게)

 

1) 카페 토탈 솔루션

흥국에프엔비 테일러팜스 실적 추이 - 출처)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흥국에프엔비는 카페 토탈 솔루션 ODM기업으로 과일농축액, 커피 등의 제품들을 스타벅스, 이디야 등 국내외 커피프랜차이즈 업체와 중간도매상, 개인카페에 공급하고, 대표제품으로는 스타벅스의 망고주스, 이디야의 콜드불루 등이 있어요. 2020년 역성장을 제외하면,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15년 396.4억원 매출에서 2021년 715.3억원으로 연평균 10.3% 성장했어요. 특히 2021년에는 테일러팜스 인수 효과로 인해 41.9%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어요.

 

2) 주스 시장의 반등

흥국에프엔비 과채음료 시장 추이, 과채음료 시장의 변화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과채음료는 과일 또는 채소를 주원료로 하여 가공한 것으로 직접 또는 희석하여 음용하는 것으로 농축과채즙, 과채주스, 과채음료 등이 있어요. 과채음료 시장은 2016~2020년 기간에는 연평균 4.5% 감소했어요.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2020년 12월)에 따르면, 과채음료 시장은 역성장을 전망했고 원인으로는 당분에 대한 우려감과 커피, 탄산수 등과 같은 대체 시장의 성장, 대용량으로 판매되는 주스 특성상 1인 가구 소비 트렌트와 미스매칭했다는 요인들을 지목했어요.

과채음료 시장 내 변화가 발생했고 첫째, 음료시장에서도 건강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어요. 둘째, 기업들은 신선도를 높이며 1인 가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소용량으로 포장재와 용기를 변화시켰어요. 이를 통해 2022년 과채음료시장은 전년대비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요.

흥국에프엔비는 초고압 처리 기술을 통한 비가열 처리가 가능하여 향과 맛의 손실을 최소화한 제품을 제조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스타벅스, 이마트, 카페 등으로 자몽농축액, 한라봉주스, 망고주스를 납품하고 있어요.

 

3) 다양해진 커피 선호도

커피류 수입액 추이, 평소 주 이용 프랜차이즈 카페 - 출처)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2021 식품소비 행태조사(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에요. 2018년 한국 커피 전문점 시장규모는 약 43억달러로 이미 세계 3위(미국 261억달러, 중국 51억달러) 였어요. 성인 1인당 연간 353잔으로 글로벌 평균(132잔)보다 2.7배 많아요. 즉,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전세계 1위에요. 커피 수입액이 2020년 +11.5%(YoY), 2021년 +24.1%(YOY) 성장한 것으로 추정해보면 2021년 커피 전문점 시장규모는 약 60억달러 수준으로 예상되요.

흥국에프엔비는 이디야 등에 2017년부터 콜드브루를 공급하고 있고 로스팅 및 원두커피, 캡술 커피 등도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납품처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에요.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 이 글은 상품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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