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이띠에요.
'크레버스(CREVERSE)' 영어, 수리, 코딩 융합사고력 교육기업이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원래는 청담러닝과 씨엠에스에듀로 나뉘어져 있다가 합병을 통해 크레버스로 변경되었죠.
① 크레버스의 개요
크레버스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청담어학원'을 설립하였으며, 2002년 6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어요. 2008년 6월 코스닥 상장 이후 현재까지 사고력 기반의 언어/수리/컴퓨팅 교육 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 교육 사업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요. 모듈형 융합 교육 브랜드 사업을 도입하는 동시에, 인터랙티브/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핵심으로 하는 메타버스 교육 사업을 추진중이에요.
크레버스는 언어, 수리, 컴퓨팅 '융합고력 플랫폼'으로 '역량 발굴, 삶의 발견'이라는 미션을 실현하여 21세기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기업이에요. 주력사업 부문은 1)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 부문, 2) 사고력 수업 현장의 노하우가 반영된 하이테크 기반의 버추얼 클래스 사업 부문, 3) 해외 교육시장(중국 / 베트남 / 인도네시아)에도 자체 개발한 융합 사고력 콘텐츠를 공급하는 해외 사업 부문 등으로 구분되요.
크레버스는 당기 중 (주)씨엠에스에듀를 흡수합병하고, 언어, 수리, 컴퓨팅, 독서논술을 아우르는 융합교육 브랜드 '크레버스'로 발돋움 하였어요.
2022년 초부터 'April어학원'과 'CMS사고력관'을 비롯한 오프라인 핵심 브랜드를 원스톱(One-stop) 교육서비스로 잇는 '크레버스 캠퍼스(CREVERSE CAMPUS)'를 대치, 목동, 중계 등 수도권 주요 지역에 론칭하고 합병 시너지를 본격화에 나섰어요. 총 재원생 규모는 9.5만명을 넘어섰고요.
오프라인 센터가 수도권 학원가를 중심으로 인접되어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센터 이전 및 확장을 통해 통합 브랜드 시너지 강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고 해요. 미래 교육의 코어인 영어, 수학, 코딩을 통합교육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크레버스 캠퍼스'가 창의 융합 교육의 허브가 됨으로써 프리미엄 교육 업계 지위를 공고히 하려고 하고 있어요.
2022년 3월에는 잠실 롯데월드타워몰에 유아 창의 사고력 ESL 교육브랜드 '크레버스 키즈(CREVERSE KIDS)'를 론칭했어요. 크레버스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영어유치원인 '크레버스 키즈' 1호점을 유통업 최초로 오픈한거에요.
'크레버스 키즈'는 통합 서비스 및 커리큘럼을 조기 경험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자 '크레버스 캠퍼스'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요. 자체 개발한 진단도구인 C-CAT(Children's Creativity Assessment Test)을 통해 지식축적, 사고역량, 학습태도 세 가지 영역을 상세히 진단하며, 개인 진단 결과에 따라 학생에게 개별 맞춤형 모듈형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쇼핑몰의 특성을 살려, 평일 저녁과 주망에 ONE DAY 클래스 형태의 체험 프로그램 '크레버스 엑스(CREVERSE X)'를 론칭했어요. Active Phonics(영어), FunCoding(코딩), Math Game(수학) 프로그램 중 선택하여 2~3시간 정도 배울 수 있는 체험형 학습 프로그램이에요.
수리, 영어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버추얼 사고력 '노이지(NOISY)'와 '바운시(BOUNCY)'를 2022년 3월 동시 출시했어요. 크레버스는 20년 이상 축적된 청담러닝의 초등 영어교육 노하우를 메타버스 형태로 재구성한 영어 메타버스 원격 학원 '바운시(BOUNCY)' 뿐만 아니라 동일한 개발 플랫폼에 CMS 사고력관 라이브 클래스 서비스를 새롭게 적용한 수학 메타버스 원격학원 '노이지(NOISY)'도 함께 선보였어요.
(주)청담러닝과 (주)씨엠에스에듀는 2022년 3월 1일 합병되었으며, (주)크레버스로 변경되었어요.
합병비율은 (주)청담러닝 : (주)씨엠에스에듀로 1 : 0.2157241 비율이고 신주발행 4,019,938주가 발행되었어요.
② 크레버스의 제품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내용
구분 | 브랜드 | 서비스 내용 |
사고력 | 청담어학원 | 글로벌 이슈의 토론과 융복합 프로젝트, 비판적 문제해결 훈련으로 완성하는 고급 영어 사고력 ESL |
April어학원 | 통합교과 커리큘럼과 사고도고를 활용한 예술형 프로젝트로 시작하는 초등 영어 ESL | |
아이가르텐 | 상상력 및 표현력을 키우는 체험 기반 커리큘럼과 미국 공통 공교육 기준을 적용한 유아 전문 통합교과 ESL | |
CMS 영재교육센터 | 소크라테스식 발문과 토론식 수업을 통해 수리 사고력의 토대를 만드는 초등 전문 브랜드 | |
CMS 영재관 | 최상위권을 위한 영재학교, 올림피아드, 특목고 대비/목표와 수준에 맞춘 차별화된 수학, 과학 클래스 | |
씨큐브코딩 | 프로그래밍 언어부터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아우르는 프로젝트 기반 맞춤형 클래스 | |
페이지바이페이지 | 디지털 시대, 문해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프로젝트형 초등 독서논술 | |
V-사고력 (Virtual) |
BOUNCY | 미디어, AI 개인화 시스템, 디지털 사고도구를 탑재한 영어 버추얼 클래스 |
NOISY | 양방향 소통 시스템과 디지털 수학교구를 탑재한 수학 버추얼 클래스 | |
EDGE | CMS 영재관의 수업과 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수학, 과학 라이브 클래스 | |
codeAlive | 유니티와 공동 개발한 메타버스 코팅 플랫폼에서 배우는 파이썬 버추얼 클래스 | |
융합사고력 | 크레버스키즈 | ESL과 수리, 코딩, 파이낸스를 아우르는 유아 맞춤형 융합 사고력 유치원 |
크레버스의 제품, 서비스 등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게 되면
학원 수강료에 대하여만 기재하였고 교재 및 콘텐츠 부문의 가격은 가격 변동 추이를 산정하기 어렵다고 해요.
가격은 청담어학원(주1), April어학원(주2)이 2021년에 10,000원 상승했고페이지바이페이지(주3), CMS 영재교육센터(주4), 씨큐브코팅(주4), BOUNCY, NOISY는 가격 변동이 없었어요.
크레버스의 매출실적은 수강료, 프랜차이즈, 교재, 온라인, 기타로 나뉘어져요.수강료, 교재, 온라인 3가지가 매출실적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요.수강료의 매출 비중(%)이 많이 늘었어요.
프랜차이즈 수출에서 매출이 많이 줄었네요.
2022년 1분기 매출실적은 수강료 186억원(50.7%), 프랜차이즈 19억원(5.3%), 교재 68억원(18.6%), 온라인 90억원(24.6%), 기타 3억원(0.9%)로 합계 367억원이에요.
매출유형 | 품목 | 구분 | 판매경로 |
제품 | 교재/교구 등 | 수출 | 본사 → 고객 |
국내 | 직영점 → 고객 | ||
본사 → 총판 → 고객 | |||
본사 → 고객 | |||
강의/이러닝 등 | 수출 | 본사 → 관계회사 | |
해외직영학원 → 고객 | |||
국내 | 본사→ 고객 | ||
직영점 → 고객(학생) | |||
본사 → 가맹점 |
판매경로는 위 표와 같이 진행이 되요.
판매전략으로는 판매 제품 및 서비스가 다양하여 그에 따른 고객의 구분과 계층 등도 다양하므로 차활화된 판매 전략을 계획, 실행하고 있다고 해요.
1)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을 기반으로 해당 제품 및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 유지와 시장 지배력 강화
2) 직접 판매가 아닌 경우, 지역별로 전문화된 경쟁력 있는 사업자를 선발하여 전국적인 판매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이를 통해 매출 확대 도모
3) 다양한 제휴관계 수립 등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 특징에 따른 효과적인 판매 채널 확보 및 구축
4) 구축 DB를 활용한 마케팅 등으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등에 대해 홍보 및 재판매를 통해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기존 고객 주변의 잠재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네트워크 효과
5) 해외시장 확대 및 진출 노력 : 글로벌 스마트클래스 시장 및 현지 공교육을 포함한 교육 시장 조사를 통한 현지 맞춤형 솔루션 공급(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 공략)
③ 크레버스 재무제표
크레버스의 제무제표에요.
매출은 증가를 꾸준히 해주고 있네요.
청담러닝과 씨엠에스에듀에 합병하면서 아직 시너지를 제대로 발휘하지는 못한거 같아요.
그래도 교육계의 메타버스를 노린다는 취지에서 기대해봐요.
2022년 1분기와 2021년 1분기를 비교하면 매출액은 580억으로 10.3% 증가, 영업이익 67억원 22.9% 하락, 당기순이익 25억원 63.3% 하락
크레버스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이고 중간배당을 하고 있어요.
2022년 5월 20일 FS리서치는 크레버스에 대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진화 중인 교육업체라는 글을 내놓았는데요.
황세환 FS리서치 연구원은 "매출 비중은 과거 청담러닝 관련 매출이 35.9%이고 CMS에듀 관련 매출이 44.8%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청담러닝 관련된 온라인교육 매출이 15.8%"이라면서 "크레버스는 교육업체 중 거의 유일하게 의미 있는 해외 사업을 하는 업체로 베트남과 중국에서 지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고 로열티 수익을 수취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을 확대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향후 언제든 해외 사업의 기회가 열려있다는 것만으로도 멀티플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고 평가했어요.
그리고 "크레버스를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학원 사업의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라며 "과거 교육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명확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을 못할 때는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고, 다시 코로나가 완화되면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인프라가 갖추는 것이 중요한 차별화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어요.
2022년 7월 5일 크레버스는 코딩교육 브랜드 '씨큐브코팅(C3coding)'의 재원생 수가 4000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어요. 2017년 하반기에 '씨큐브코딩'을 론칭하고, 초중등 코딩교육 시장에 진출했어요. 현재 전국 7개의 직영센터와 14개의 가맹센터를 운영 중이에요.
코딩 교육 콘텐츠 공급 사업 부문에서도 성과들이 이어지고 있어요. 크레버스는 유니티(Unity)와 공동 개발한 '코드얼라이브(codeAlive)'를 'CJ SW창의캠프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기업과 공교육 기관 등에서 코드얼라이브 도입 문의가 급증해 다양한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해요.
"현재 내부적으로는 코딩 교육 온라인 서비스 개발도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급증하는 코딩교육 수요를 빠르게 소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며 "최근 씨큐브코딩의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통합법인 '크레버스'의 가장 강력한 성장 엔진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밝혔어요.
2022년 7월 21일 한국표준협에서 추최한 '프리미엄브램드지수(KS-PBI)' 주니어영어학원 부문에서 14년 연속 1위에 올랐다고 해요.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 이 글은 상품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는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 글은 참고사항으로 봐주세요 *
모두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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